코로나 진정 국면…광주·전남 ‘경제 회복’ 기대감
상태바
코로나 진정 국면…광주·전남 ‘경제 회복’ 기대감
  • /박효원 기자
  • 승인 2020.02.1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12일부터 생산라인 부분 정상화…피해 제한적
광산업·가전산업 부품 비축량 1개월 여유…피해 미비
여행업 3월 이후 계약 전무…호텔·외식업 30~50% ↓
광주 광산구 특별 방역단원과 공군 제1전투비행단 군인들이 11일 오후 16번·18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입원했던 광산구 광주21세기 병원 주변 도로를 소독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 광산구 특별 방역단원과 공군 제1전투비행단 군인들이 11일 오후 16번·18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입원했던 광산구 광주21세기 병원 주변 도로를 소독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여파가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신음하던 광주·전남 지역경제도 일부 산업분야를 시작으로 차츰 회복세로 전환 될 전망이다.

11일 광주상공회의소 기획조사본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중국산 부품 공급에 차질을 빚은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이 11일까지 이틀간 전체 셧다운(일시 정지) 돼 생산 차질에 따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기아차 광주공장은 1공장에서 셀토스와 쏘울, 2공장에서 스포티지와 쏘울, 3공장에서 봉고트럭·대형버스·군수차량 등을 하루 총 2100여대를 생산하고 있다.

광주공장은 방산(군수)라인을 제외한 모든 공장의 차량 생산이 전면 중단되면서 4000여대 가량의 생산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행히도 그동안 중국에서 수급 차질을 빚었던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배선 뭉치) 부품 공급이 차츰 정상화 되면서 오는 12일부터 1·3공장을 시작으로 공장 가동이 부분적으로 정상화 되면서 제한 적인 피해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이차 광주공장은 오는 14일 3공장 봉고트럭 생산라인 셧다운이 끝나면 전체 생산라인이 정상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의 주력산업인 광산업과 가전산업은 중국 춘절 연휴가 지난 9일까지 연장됨에 따라 중국내 물류·세관업무 중단으로 수출과 부품수급에 다소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1개월 정도 분량의 부품을 비축하고 있고, 중국내 통관·물류업무가 일부 재개되면서 심각한 상황까지는 치 닫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광주상의는 사태가 길어질 경우에 대비해 대체 수급선 발굴 등 선제적 대응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신종코로나 여파로 가장 큰 직격탄을 맞고 있는 업종은 여행업과 상점가, 이·미용업소, 외식업, 호텔, 유통업 등으로 확인되고 있다.

기존모임과 행사예약 취소가 줄을 잇고 있고, 외지 방문객 감소 등의 영향으로 지역 내 외식업은 30~50% 정도 매출이 감소했다.

숙박업도 30% 이상 이용객이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여행업의 경우 여행취소가 90%에 이르고 있고 3월 이후 상품에 대한 신규예약이 전무해 피해가 가장 큰 상황이다.

지역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업계도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지난 10일에는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매장 내부 등에 대해 특별 방역 작업까지 실시했다.

졸업·입학 시즌과 봄맞이 각종 행사 준비에 들어간 유통업계의 직·간접적인 손실은 상당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나마 광주·전남지역에서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으면서 질병관리본부는 광주·전남지역 내 감염 확산이 ‘안정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고 격리된 접촉자들에게서 이상 증상이 없는 상태가 지속될 경우 광주·전남지역을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지역경제도 서서히 기지개를 켤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후형 광주상공회의소 기획조사 본부장은 “중국 내 자동차 부품 공장이 지난 6일부터 생산을 재개했고, 지역 내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고 있어 신종 코로나 충격이 감소하면서 조만간 경기가 차츰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광주상의와 광주시도 지역경제 대책 상황실 운영을 통해 피해 업체에 충분한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