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광주 온다…검사장 회의 전날 격려차
상태바
윤석열, 광주 온다…검사장 회의 전날 격려차
  • /황종성 기자
  • 승인 2020.02.1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이어 20일 광주고검·광주지검 방문
‘총장 지시 거부했나’ 문찬석 지검장 참석
추미애 주재 검사장 회의 전날…발언 주목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3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고검·지검을 방문, 간부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3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고검·지검을 방문, 간부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황종성 기자=윤석열(60·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이 부산에 이어 이번 주 광주고검·광주지검을 방문한다. 추미애(62·14기) 법무부장관이 주재하는 검사장 회의를 하루 앞둔 날 방문인 만큼 어떤 발언이 나올지 주목된다.

17일 검찰에 따르면 윤 총장은 오는 20일 오후 2시 광주고검·광주지검을 방문할 예정이다. 지난 13일 부산고검·부산지검에 이어 두 번째 일선 검찰청 격려 방문이다.

윤 총장은 광주를 찾아 박성진 광주고검장, 문찬석 광주지검장 등 검찰 간부들과 일선 검사들을 만날 예정이다. 이어 간담회 자리를 통해 일선 검사 등의 여러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보인다.

이 중 문찬석 광주지검장은 지난 10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총선 관련 회의에서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기소 과정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윤 총장 지시에도 기소를 결재·승인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며 ‘총장의 지시를 거부한 게 맞는가. 설명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비판 발언을 내놓은 바 있다.

추 장관이 최근 수사와 기소 판단 주체를 달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날 윤 총장 방문 과정에서도 여러 일선 검사들의 소신 발언이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윤 총장 방문 일정 다음날은 추 장관 주재 검사장 회의가 열리는 날이다.

윤 총장은 지난 부산 방문 일정에서 “수사와 소추(기소)는 결국 한 덩어리가 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표면적으로는 검찰 수사와 재판의 연속성을 언급한 것으로 보이지만, 추 장관 계획에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윤 총장은 부산·광주에 이어 계속해서 권역별 일선 검찰청을 찾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