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수도권과 경쟁”…광주·전남 통합 가능성 ‘주목’
상태바
“거대 수도권과 경쟁”…광주·전남 통합 가능성 ‘주목’
  • 광주타임즈
  • 승인 2020.02.20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권 논의활발…“광주·전남도 논의해야” 목소리 솔솔
박성수 미래남도연구원장 “통합, 규모의 경제실현해야”
이민원 전 균발위원장 “전북까지 합쳐 거대 서울 맞서야”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대구와 경북, 부산과 경남 등 영남권에서 시·도 통합을 통해 수도권에 맞서는 경쟁력을 가져야한다는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와 전남 역시 시도통합 논의가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일 광주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경상북도는 대구와 경북 시도통합 행정구역통합연구단을 출범하고 총선 전인 오는 3월까지 기본구상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행정통합 시기로 2022년 지방선거 때 까지 거론되고 있고 2021년까지 특별법 제정을 마무리하겠다는 복안도 나오고 있다.

대구경북 행정통합론은 지방소멸 위기감에 따른 것으로 두 지자체가 합쳐지면 인구 500여 만의 매머드급 광역지자체로 거듭나 서울시, 경기도와도 비교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두 지자체가 인프라 중복 투자, 기업 유치 경쟁 등 각자도생의 행보를 멈추고 대구는 생활과 교육의 중심지로, 경북은 산업과 생산거점으로 역할을 분담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는 주장이다.

경남도도 최근 2020년 3대 도정 핵심과제로 하나로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을 구축을 들고 나섰다.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은 동남권을 ‘또 다른 수도권’으로 육성해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계획이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제공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제공

 

동남권 메가시티는 경남, 부산, 울산을 한 경제권으로 만들어 수도권의 경쟁을 펼치며 세계 10대 광역경제권으로 도약하자는 것이다.

대구와 경북, 부산과 경남 등을 중심으로 시도통합을 통한 광역경제권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광주, 전남은 아직 잠잠하다.

하지만, 지역 일각에서 광주와 전남 역시 시도 통합을 통해 지역소멸위기감을 해소하기 위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광주전남연구원장을 지낸 박성수 미래남도연구원장은  “광주·전남 통합으로 규모의 경제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장은 “전남도는 인구 면에서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에 뒤처져 있다. 이제는 광주와 전남이 통합을 시작해야 한다”면서 “지금처럼 인구 300여만 명(광주+전남) 남짓밖에 되지 않는 조그만 행정구역이 나뉜 상태에서는 발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여수가 3려통합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한 반면 목포와 신안, 무안은 통합에 실패한 아픔을 겪고 있다”면서 “ 이를 반면교사삼아 하나의 권역별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장은 “당장 남도학숙이나 서울 인사동에 설립한 GNJ갤러리는 광주와 전남이 상생할 수 있다는 성공적인 모델이다. 광주와 전남은 한뿌리이면서 하나의 공동체다”고 강조했다.

이민원 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도 “최근 시도상생이 안된다고 통합된 광주전남연구원을 다시 분리하자는 논의가 나왔는데 말이 안된다. 되레 광주와 전남을 통합해야 연구원이 제대로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전 위원장은 “광주와 전남 시도 통합을 넘어 전북까지 통합해 거대 서울에 맞먹는 광역자치단체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조그만 지자체가 싸우느라 소모적 경쟁을 해서는 안되며 거대 자치단체를 만들어야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도 젊은이들이 서울로 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중앙정부 출신 지역의 한 고위 공무원 역시 “중앙정부의 예산활동을 하다보니, 영남권에서 규모 경제를 위한 통합논의가 진행되는 것을 감지하고 있다”면서 “광주와 전남 역시 수도권에 맞서는 광역경제권을 만들어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남권에서 일고 있는 광역 자치단체 통합 논의가 호남권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