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광주·전남 선거운동 점화
상태바
4·15총선 광주·전남 선거운동 점화
  • /양동린 기자
  • 승인 2020.04.0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민생당 5·18민주묘지서 출정식
정의당·민중당도 5월 정신 매개로 출전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4월15일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이 시작된 2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후보들이 참배를 한 뒤 기호 1번을 손가락으로 표시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이 시작된 2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후보들이 참배를 한 뒤 기호 1번을 손가락으로 표시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제21대 총선 선거운동이 2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여·야 각 정당 후보들이 오전 출근 인사를 통해 13일 간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여·야 각 정당들은 '민주화의 성지' 광주에서  5·18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을 다짐하며 선대위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유세에 나섰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대규모 동원유세나 집단 율동 등은 최대한 자제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오전 11시 국립5·18민주묘지에서 후보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정식을 했다.

이형석(북구을)·송갑석(북구갑)·양향자(서구을)·송갑석(서구갑)·이용빈(광산구갑)·민형배(광산구을)·이병훈(동남구을)·윤영덕(동남구갑) 민주당 8명의 광주지역 출마자들은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오월영령을 향해 분향을 하고 고개를 숙인 이들은 출마선언문을 통해 지지를 호소했다.

후보들은 “권력을 사적으로 남용한 세력을 몰아낸 촛불시민은 대한민국 전반에 대한 개혁을 주문하며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켰다”며 “광주 총선 후보 일동은 제 21대 총선에 반드시 승리해 정의롭고 당당하게 대한민국 정치와 광주의 발전을 이끌어내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5·18 정신을 세계에 알리고 완벽한 진상규명을 이루겠다”며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외압을 받지 않고 활동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앞서 민생당 광주시당과 비례대표 정당인 열린민주당도 각각 오전 9시와 9시30분에 에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출정식을 갖고 승리를 다짐했다.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과 최경환(북구을)·박주선(동구남구을)·김명진(서구갑)·김동철(광산구갑)·노승일(광산구을) 후보와 지도부 등은 이날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았다.

후보들은 헌화와 분향을 한 뒤 오월영령의 넋을 기렸으며 묵념을 하며 총선 승리를 다짐했다.

민주의문 앞으로 이동한 후보들은 기호 3번을 상징하는 손가락을 펼쳐보이며 지지를 호소했다.

손 위원장은 “민생당은 오월정신을 토대로 거대 양당정치를 끝내고 다당제 연합정치를 이루겠다”며 “정권 싸움에만 눈이 멀어 동물국회로 전락시킨 극한 대결을 종식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광주시당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와 광주 선거구에 출마한 후보자들은 2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선거 출정식을 열고 “거대 양당의 꼼수 정치에 당당히 맞서 민주주의와 국민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광주에서 3명의 후보가 출마한 민중당 광주시당은 오전 10시30분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앞 사거리에서 출정식을 개최했다.

출정식에는 광주 지역에 출마하는 윤민호(북구을), 김주업(서구갑), 정희성(광산갑) 후보와 정당 비례대표 1번 김해정 후보를 비롯한 당원·선거운동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에서 변화하지 않는 집단은 오로지 정치 뿐이다. 코로나19 위기가 삶의 위기로 확산되면서 국민들은 아우성이지만, 거대 양당은 국민을 외면하고 자신들의 밥그릇 챙기기에 여념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는 새로운 사회, 새로운 100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민중당을 든든한 진보야당으로 키워달라”며 “민중당은 조급해하지 않고 민중 집권을 향해 앞만 보고 뚜벅뚜벅 걸어가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광주에서는 8개 선거구에 42명이 후보등록을 해 5.25대 1, 전남은 45명이 등록해 4.5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정당별로 광주는 민주당 8명, 미래통합당 2명, 민생당 7명, 정의당 6명, 민중당 3명, 국가혁명배당금당 8명, 기독자유당 2명, 노동당 1명, 무소속 5명이 출전했다.

전남은 민주당 10명, 미래통합당 6명, 민생당 6명, 정의당 4명, 우리공화당 1명, 민중당 3명, 국가혁명배당금당 6명, 기독자유통일당 1명, 무소속 8명이 등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