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광가속기 ‘나주 탈락’…호남권 반발여론 고조
상태바
방사광가속기 ‘나주 탈락’…호남권 반발여론 고조
  • /박효원 기자
  • 승인 2020.05.1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북 국회의원 당선인들 “나주에 전략적 추가 구축”
광주·전남시민단체 “기울어진 국가균형발전 바로세우기 역행”
방사광가속기 호남유치위 “평가기준·배점공개, 입지결정 반대”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가 10일 오전 광주 라마다 호텔에서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입지 결정과 관련, 세부적인 평가기준과 배점 즉각 공개 및 정부·여당의 나주 구축 이행 등을 촉구하는 입지결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가 10일 오전 광주 라마다 호텔에서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입지 결정과 관련, 세부적인 평가기준과 배점 즉각 공개 및 정부·여당의 나주 구축 이행 등을 촉구하는 입지결정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호남권을 대표해 ‘4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공모에 참여한 나주(빛가람혁신도시)가 지난 8일 최종 우선 협상대상지 선정에서 탈락하자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이날 광주·전남·전북 국회의원 당선인 일동은 성명을 내고 “나주가 마지막까지 많은 노력과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최종 관문을 넘어서지 못했다”며 “이번 결과가 총선에서 호남 소외를 극복하고 새로운 지역발전을 이루라는 호남인들의 압도적 지지에 대한 보답인지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비통해 했다.

당선인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평가위원회의 공모 방식에 대해 “평가 기준이 갑작스럽게 공고되고, 평가 지표 선정 과정도 불투명했으며, 수도권 중심의 접근성 평가 등 투명하지도 공정하지도 못한 평가 지표는 과기정통부의 횡포에 가까웠다”고 비판했다.

당선인들은 이어 “과기정통부는 방사광가속기 선정 과정과 심사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역주권의 등가적 권리인 지역균형발전 측면과 지리적 기득권인 산업일반적 측면에 대한 전략적 검증과 가속기 사업의 로드맵 전반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가 균형발전과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충북 청주(오창)의 가속기만으로는 확장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단계적 방사광가속기 사업 확대 필요의 중요성을 지적한 당선인들은 “가속기 입지의 최고 적지인 나주에 방사광가속기를 추가로 구축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광주전남시민단체로 이뤄진 ‘호남방사광가속기 설치 촉구 범시민연합’도 성명을 내고 나주 후보지 탈락에 대해 “기울어진 국가균형발전을 바로 세우는데 역행하는 결과”라고 비판했다.

범시민연합은 “방사광가속기는 지난해 7월10일 과기정통부 등 7개 부처 관계자 12명이 참여한 대통령직속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하 ‘한전공대설립 범정부지원위원회’에서 한전공대와 함께 나주혁신도시에 설치하기로 이미 의결했던 사항이고, 한전공대 설립기본계획에도 포함돼 국무회의까지 보고 됐던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도 이를 손바닥 뒤집듯 너무나 쉽게 뒤집는 정부는 원칙과 기준이 제대로 있느냐”고 질타했다.

범시민연합은 방사광가속기 설치지역 선정 기준을 놓고 볼 때 ‘이 사업은 이미 선정 지역이 정해져 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의혹도 함께 제기했다.

범시민연합은 “중앙 중심의 사고를 기준으로 접근성과 배후시설이 수도권과 준수도권인 충청권보다 멀리 떨어진 호남은 앞으로도 영영 기초과학 연구와 신약·반도체 등 첨단산업연구에서 소외되고 낙후지역으로 남아야 하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지난 8일 입장문 발표를 통해 “방사광가속기를 선정하면서 수도권 접근성과 현 자원 활용가능성에 높은 점수를 반영했다”며 “부지 입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도 서면과 발표로 평가를 끝내고 현장 확인은 하자유무만을 확인하는 등 현장평가 결과가 점수에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이는 과학계 테크노크라트 세력의 수도권 중심사고에서 기인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으며, 대전 이남에는 대규모 연구시설 등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의미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가속기 부지 선정 과정의 모든 문제점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최고 적지인 빛가람혁신도시 나주에 방사광가속기를 추가적으로 더 구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는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 결정과 관련, 세부 평가기준과 배점 공개, 정부·여당의 나주 구축 약속 이행 등을 촉구했다.

이날 광주 라마다호텔에서 가진 성명서 발표에는 김도종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비롯 박기영 이기학 최용국 이민원 집행위원장과 위원 등 30여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우수한 입지여건을 갖춘 나주가 탈락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오창은 인근 대전에 중이온가속기가 내년 완공될 예정이다”며 “충청권은 세종시와 정부대전청사, 대덕연구단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등 집중적인 국가 지원으로 범수도권화 됐고 자생적 발전기반도 이미 구축됐다”고 강조했다.

유치위는 “이러한 실정에도 이번 공모는 수도권 인접성 등 기득권에 유리한 경제 논리만 앞세워 평가했다”며 “접근성을 수도권과 거리로 평가하면, 남해안권은 정부의 시설 배치에서 소외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유치위는 앞으로 정부와 정치권에 이번 방사광가속기 유치 확정 과정의 부당성을 적극 설명하는 등 과기부의 유치 결정 철회와 방사광가속기 나주 구축 관철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한편, 우리나라는 영남권에 소재한 포항공대가 총2기(3세대 원형, 4세대 선형)의 방사광가속기를 운영 중이며, 경주는 양성자가속기, 대전은 중이온가속기, 부산은 중입자 가속기를 운영 중인 반면, 호남권은 전무한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