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공항 통합’ 벌써 삐걱…시·도지사 정치력 ‘도마’
상태바
‘민간공항 통합’ 벌써 삐걱…시·도지사 정치력 ‘도마’
  • /뉴시스
  • 승인 2020.06.2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군공항 별개로 민간공합 통합 추진
통합 공항 명칭 ‘광주’ 포함 여부 놓고 이견
이용섭 시장·김영록 지사 정치력 한계 지적
무안공항.
무안공항.

 

[광주타임즈]광주시가 군공항 이전과는 별개로 시·도 상생을 위해 광주 민간공항을 전남 무안공항으로 통합키로 한 가운데 첫 단추인 공항 명칭 변경을 놓고 소모적인 대립각이 이어지고 있다.  

민선 7기 들어 광주·전남 시·도지사의 정치력 엇박자가 지역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4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9일 시와 전남도의 민간공항 통합 공동 TF팀이 첫 상견례를 갖고 공항 명칭 변경과 관련된 논의를 했다. 공동 TF팀에는 무안군도 포함됐지만 무안군은 참석하지 않았다.

민간공항 통합 TF팀은 광주 군공항 이전과 별개로 2021년 말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통합하겠다는 이용섭 시장의 의지가 반영돼 구성됐다.

공동 TF팀은 오는 7월 초 회의를 재개하기로 했으나 무안공항의 관할 자치단체인 무안군이 불참할 것으로 전망돼 논의가 진전되지 않고 있다.

광주시는 무안공항 이용자의 60~70%가 광주 방문객이고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통합된 공항 명칭에 '광주'를 담아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무안군은 민간공항 통합으로 군공항 이전까지 빌미를 줄 수 있다고 우려하며 논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전남도도 무안군의 입장을 빌미로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

결국 무안군과 전남도의 방관자적인 모습은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해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으로 통합하겠다는 광주시의 상생 의지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민간공항 통합의 첫 단추인 공항 명칭 변경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향후 추진 절차도 모두 중단된다.

광주와 전남의 상생 실종은 정치력 부재가 원인으로 꼽힌다.

민선 7기 들어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2018년 8월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를 가진 이후 소원한 관계를 유지하다가 1년 3개월 만인 지난해 12월 두 번째 만남을 가졌다. 올해들어서는 아직까지 일정 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그 동안 이 시장은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민간공항 통합과 광주형일자리 전남지역 청년 혜택 부여, 방사광가속기 전남 유치 지원 등 지속적인 상생 의지를 표명했다.

전남에 퍼주기만 한다는 일부의 지적이 제기됐지만 한 뿌리인 광주·전남의 공동 발전을 위해 리더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게 이 시장의 의지다.

하지만 김영록 전남지사가 맞장구를 치지 않으면서 시·도 상생의 시너지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은 민선 7기와 21대 국회를 맞아 광주·전남이 발전할 수 있는 호기로 판단하고 있다.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 18명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데다 광주·전남이 여당의 본산인 만큼 지역발전을 위한 핵심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무안공항 활성화는 광주와 전남 모두가 발전할 수 있는 현안이다"며 "지역 상생을 위해 시·도지사가 원팀으로 머리를 맞대고 정치적으로 풀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