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생활권인데 타 시·도 동선? “투명하게 공개해야”
상태바
공동생활권인데 타 시·도 동선? “투명하게 공개해야”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0.07.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본, 권고성 안내 통해 시·도별 확진자 동선 공개원칙 전달
광주·전남 오가는 인구 많고 두 지역 확진자 간 연관성 확인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코로나19 확진자 이동 경로가 인접 타 지역을 다녀온 경우에는 공개되지 않고 있어 논란이다.

7일 광주시 방역당국에 따르면, 각 지자체에서 나온 확진자의 지역 내 동선만 공개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가 지난달 30일 각 지자체 방역당국에 전달한 ‘확진자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3판)’에 따른 조치다.

질병관리본부는 해당 안내문을 ‘권고’로 규정하면서 ‘일부 지자체에서 역학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내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을 공개해 공개 범위에 대한 지역별 편차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자체의 감염병 관련 정보 공개는 자체적으로 판단할 사항’이라면서도 광역지자체 단위 동선 공개를 원칙으로 했다.

이유로는 불필요한 사회적 혼선을 들며, 안내 매뉴얼에 ‘역학적 연관성이 낮은 동선을 공개할 경우 사생활 침해와 경제적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고 적었다.

그러나 인접 지역으로 사실상 동일생활권인 경우에는 확진자 이동동선을 보다 명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투명한 정보공개로 자진신고를 유도해 빈틈없는 방역망을 구축할 수 있고, ‘정보 비대칭’에 따른 지역민의 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광주·전남 두 지역은 출퇴근, 친지 간 방문 목적으로 오가는 인구가 많다. 실제로 코로나19가 시도간 경계를 넘어 확산되고 있는 양상도 나타난다.

한국전력 함평지사에 근무하는 전남 26번 환자는 지난달 28일 광주 광산구의 사우나를 통해 광주 57번 확진자(사랑교회 발 감염)와 동선이 겹친 것으로 추정돼 방역당국이 조사 중이다.

영광에 사는 전남 27번 환자는 지난달 29일 광주 북구 동림동 건설기초안전교육원에서 열린 소방교육 과정에서 광주 61번 확진자(사랑교회발 감염)와 접촉한 뒤 확진됐다.

이들의 광주지역 동선은 재난안전문자, 전남도 홈페이지 ‘코로나19 현황’ 등에서 확인할 수 없다.

광주 지역 확진자들이 전남 지역을 방문한 이력 역시 ‘타시도 방문’으로만 공개되고 있다.

광주 광산구에 사는 A(61·여)씨는 “도심보다 가까운 장성·담양 등지는 주말이면 식당·카페를 찾는 행락객이 많다”며 “확진자 동선 공개를 시·도 경계에 따라 제한하는 것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처사다”라고 말했다.

북구주민 B(47)씨는 “부모가 사는 나주를 자주 오가고 있는만큼, 전남 확진자의 행적에도 관심이 있다”며 “광주·전남 확진자간 연관성이 확인된 사례가 있는만큼 인접 시·군 만이라도 동선을 공유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