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광주20’ 온·오프라인 축제로 선뵌다
상태바
‘아트광주20’ 온·오프라인 축제로 선뵌다
  • /박효원 기자
  • 승인 2020.07.0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의 평범함으로부터’ 주제 지역 갤러리 협업
홈페이지 참가자 접수 시작…10월 8~11일 진행
지난해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트광주19’ 행사 모습.
지난해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트광주19’ 행사 모습.

 

[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광주 지역 최대 규모의 미술시장을 준비하는 ‘광주국제미술전람회(아트광주20)’가 ‘어제의 평범함으로부터’라는 주제로 오는 10월 8~11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올해 ‘아트광주20’은 기존 페어 형식을 유지하되 오프라인 전시도 동시에 병행하며, 다양한 시기와 공간을 확장시켜 미술관련업계와 연대해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달 10일 올해의 광주아트페어 주관 단체의 공모를 통해 ‘안다미로’를 선정했다.

‘안다미로’는 광주에서 활동하는 젊은 기획자 그룹으로, ‘대인예술시장’, ‘무등울림’ 등을 맡았으며 광주에서 벌어지는 공공프로젝트, 작가 창작 지원사업 등을 진행해 온 바 있다.

안다미로가 꾸리는 ‘아트광주20’은 기존의 김대중컨벤션에서 진행했던 페어 형식과 더불어 예술의거리의 화랑, 젊은 작가들이 상생하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시 총감독은 신호윤 작가가 맡는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처음 도입하는 ‘온라인 쇼’다. 온라인으로 ‘아트광주20’ 출품작을 감상,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아트광주20 온라인 쇼’를 웹사이트에 구현한다.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인 특수 상황에 대비해 비대면·비접촉 전시를 마련하는 것. 참여하는 갤러리 전경 사진과 참여 작품들 온라인 전시망에 담아내어, 모든 참여 작가와 갤러리는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도 작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아트광주20은 광주신세계갤러리와 프리뷰전, 예술의 거리 내 갤러리와 협업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동행-예술가와 함께’란 주제로 오는 16일부터 27일까지 신세계갤러리에서 프리뷰전을 선보인다.

본격적인 아트페어에 앞서 이뤄지는 이 전시는 광주신세계 지역상생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역작가의 미술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청년작가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그동안 아트광주에 참여해 주목받은 작가 17명, 아트광주가 새롭게 발굴한 청년작가 11명 등 총 28명이 참여해 80여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예술의거리 화랑가와의 협업도 두드러진다. 행사 개막 전 이뤄지는 두 번째 프리뷰 행사로 예술의거리 내 지역 갤러리와 콜라보해 오는 9월23일~28일 예술의거리 일대에서 ‘다_내꺼_페스티벌’전을 연다.

전시는 대중의 반응을 고려한 작품과 실험적 작품을 2:1의 비율로 50명 이내의 작가·작품을 선정, 음악과 작품을 활용한 록&팝(Rock&PoP) 콘셉트로 전시장을 연출할 계획이다.

부대행사로 ‘미니 아트페어’를 마련해 시민들이 부담없이 작품을 소장할 수 있는 축제를 마련한다.

아울러 ‘아트광주20’은 오는 20일까지 홈페이지(http://artgwangju.org/)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39세 미만, 29세 미만 청년 작가들은 부스 참여 비용을 할인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아트광주20’ 참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artgwangju.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