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 당부
상태바
담양군,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 당부
  • /담양=조상용 기자
  • 승인 2020.07.2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광주타임즈]조상용 기자=담양군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으로 벼 이삭 패는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지역 농가를 대상으로 고품질 쌀 안정생산을 위한 벼 이삭거름 적기·적량 시용 지도에 나섰다.

이삭거름 주는 시기는 일반 품종의 경우 이삭 패기 25일 전에, 신동진과 같이 키가 크고 쓰러짐에 약한 품종은 15일 전에 시용하며 이모작은 이보다 8∼9일 늦게 시용하면 된다.

이삭거름 시용 기준량은 약 1000㎡(300평)당 NK복비(N18%) 11~12㎏, 또는 맞춤형비료(30호) 15㎏을 시용하면 된다. 다만 논의 거름기가 너무 많아 잎 색이 짙으면 염화가리 4kg만 시용하는 것이 병해충과 도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이삭패기 15일 전부터 이삭 팬 후 10일까지는 벼가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시기로 논물을 2∼4cm 깊이로 걸러대기를 해 뿌리의 활력을 높여 주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장마철 잦은 비로 벼가 웃자라거나 약해져 도열병, 잎짚무늬마름병, 혹명나방 등 병해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논을 자주 둘러보고 방제해줄 것을 권장했다.

이철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작년 태풍으로 인해 수확기 벼 도복 피해가 많았는데 이것은 질소질비료 과다 살포로 벼 줄기가 연약해졌기 때문이다”며 “올해 기상이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벼 도복 피해가 없도록 이삭거름을 적기에 살포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