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쌍둥이 신생아 ‘선천성 결핵’ 발생…국내 첫 사례
상태바
광주 쌍둥이 신생아 ‘선천성 결핵’ 발생…국내 첫 사례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0.07.28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모 결핵 진단 후 판정…“굉장히 드문 사례”
환아 입원했던 중환자실 신생아 43명 등 검사
선천성 결핵 국내 첫 사례, 해외 350건 보고돼
정은경 “신생아실 예방 조치와 역학조사 진행”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광주시는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했던 이란성 쌍둥이 환아 2명이 선천성 결핵으로 신고돼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방역당국은 쌍둥이 환아들이 산모와 분리돼 중환자실이나 인큐베이터에서 지낸 만큼 선천성 결핵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 국내에서 결핵 조사 시작 이후 선천성 결핵이 신고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세계적으로도 350건 정도로 드문 사례다.

광주시에 따르면 신생아의 산모가 지난 20일 고열과 의식 저하로 결핵성 뇌막염과 함께 폐결핵 진단을 받았다.

이어 이란성 쌍둥이도 다음 날인 21일 선천성 결핵으로 진단됐다. 쌍둥이는 지난 5월19일 30주 만에 미숙아로 태어났다.

산모의 경우 분만을 위해 지난 5월16일 전남대병원에 입원했을 당시 결핵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나 영상의학적 소견이 확인되지 않았다.

전문가들과 방역당국은 이번 결핵 감염 사례에 대해 선천성 결핵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 오후 충북 오송 질본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 참석해 “임신부가 결핵으로 진단을 받았고 거기서 태어난 쌍둥이 아이들이 대부분 산모하고는 분리돼 입원한 상황”이라며 “중환자실이나 인큐베이터에 있으면서 지냈기 때문에 엄마로부터의 노출보다는 선천성으로 전파됐을 가능성에 전문가들이 좀 더 무게를 두고 (방역당국도) 선천성 결핵 가능성을 보고 현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질본 결핵조사과가 광주 현지에 급파돼 광주시와 공동 조사 및 대응을 진행하고 있다.

선천성 결핵은 결핵에 감염된 산모로부터 태내 또는 분만 중 신생아에게 전파돼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매우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 차원의 결핵 조사 이후 첫 사례로 방역당국은 보고 있다.

정 본부장은 “굉장히 드문 사례라고 생각되고 최근에 보고된 사례에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매우 드문 사례인 상황”이라며 “저희가 결핵조사를 시작한 이후에는 아마 처음 보는 사례로 판단된다. 과거 결핵이 좀 더 많았을 때는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신생아로 인한 결핵 전파 위험도는 낮으나 전문가 자문과 관계기관 논의를 통해 신생아 중환자실 특성(미숙아 등 입원)을 고려해 보건당국과 의료기관이 선제적으로 역학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자는 해당 환아가 출생 후 입원해 있었던 전남대병원과 광주기독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의 신생아 43명과 의료진을 포함한 직원 109명이다.

해당 병원들은 지난 27일부터 관리가 필요한 신생아의 보호자들에게 개별 연락을 했고 별도로 마련한 소아진료실 등에서 진료와 예방치료를 할 계획이다.

선천성 결핵 진단을 받은 환아가 입원했던 기간 동안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했던 직원 109명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다.

정 본부장은 “증상이 굉장히 비특이적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좀 어려웠지만 이 환아들로 인해 추가적인 전파 가능성은 굉장히 낮다고 전문가들도 보고 있다”면서도 “아무래도 신생아들이 노출됐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신생아실에 대한 예방적인 조치와 역학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해 현재 조치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인구 10만명당 결핵환자는 부산이 60.9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서울이 56.9명, 인천 56.0명, 대구 54.7명, 울산 50.9명, 광주 48.7명 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