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교사채용 감축에 “교원양성체제 3달간 숙의”
상태바
국가교육회의, 교사채용 감축에 “교원양성체제 3달간 숙의”
  • /뉴시스
  • 승인 2020.07.30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교원 등 핵심당사자 32명과 원탁회의 연다
이어 일반국민 ‘온라인 숙의’ 참여 후 11월 결정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국가교육과정 혁신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국가교육과정 혁신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광주타임즈] 교육부가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교원 채용규모를 줄이기로 하면서 교육대학·사범대학의 교원양성체제 개편안도 11월 말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교·사대생 등 이해당사자와 일반인이 참여하는 숙의를 진행할 계획이며 여기서 도출한 결론이 교육부의 정책 방향을 결정짓게 된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3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미래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방향’을 주제로 정책 집중 숙의를 갖겠다고 발표했다.

국가교육회의는 전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의 역할 변화’에 대한 사회적 협의 추진 계획을 의결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 23일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학령인구 감소가 예상보다 가팔라 교원채용 계획을 수정, 당초보다 초등교사 임용 수를 줄이고 2023년부터는 새로운 수급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 교원양성체제 개편안은 국가교육회의 숙의를 진행한 결과를 반영키로 했다.

국가교육회의는 먼저 예비교원, 교원양성기관, 교육청, 교원단체, 학부모, 전문가, 일반시민 32명이 참여하는 핵심당사자 집중 숙의를 위한 원탁회의를 3달간 8회 연다. 전문가 그룹은 인구, 과학기술, 산업계, 재정 등 교육 외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하도록 한다.

이들이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향에 대한 협의문을 도출하면, 이어서 온라인 숙의에 일반국민 300여명이 참여해 좁혀지지 않은 쟁점에 대한 숙의를 진행한다.

국가교육회의가 결과를 11월 말 발표하면 교육부는 이를 존중해 미래교원양성체제 개편방안 마련 시 기본 방향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국가교육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4차 산업혁명, 학령인구 감소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사회적 협의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교육과정)’, ‘학습자를 지원할 교사는 어떻게 준비돼야 하는가(교원)’를 주제로 한다.

먼저 학교와 교사의 역할 변화 방향, 정책과제 등에 대한 ‘중장기 정책방향 설정 협의’를 진행한다. 전국·지역 단위의 광범위한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다.

이달과 내달 사이 교원․학생․학부모 초청간담회를 갖고 늦어도 10월까지 학습자 중심 학제개편·국가교육과정 포럼을 갖는다. 교원양성체제와 관련해서도 당면 과제와 발전 방안을 주제로 8월 지역 경청회를 갖는다.

9월에는 일반국민·학부모·교사·학생 등 4000여명에 대한 대국민 여론조사도 벌인다. 결과는 올해 말 국민보고대회를 통해 발표할 방침이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힘든 상황이지만 현재보다 더 불확실한 미래를 맞이할 우리 아이들의 삶을 위해 교육과정, 교원양성체제와 같은 교육개혁 근본 과제들의 논의를 더는 미룰 수 없다”며 “이번 사회적 협의를 통해 지향점과 이해관계가 다르더라도 함께 만나 입장 차이를 좁히고 기본원칙과 방향부터 잡아나가다 보면 해법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