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모든 행정력 동원해 수해복구 총력”
상태바
이용섭 시장 “모든 행정력 동원해 수해복구 총력”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0.08.1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산상 피해 입은 주민·기업 ‘지방세 지원 방안’ 적극 시행도 주문”
/광주시 제공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이용섭 광주시장은 11일 “집중호우 피해 복구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화요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역대 최고 수준의 집중호우로 각종 시설과 도로, 상가, 주택 침수 등 시민들이 많은 고통과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다른 업무가 조금 지체되더라도 수재 현장에 나가 일손 부족을 겪고 있는 피해 시민들을 돕고 시름을 덜어드리기 바란다”며 “도움이 필요한 곳을 신속하게 파악해 군부대, 자원봉사센터, 공무원 등 인력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중호우로 건축물‧자동차 등 재산상 피해를 입은 주민과 기업에 ‘집중호우 피해주민 지방세 지원 방안’ 적극 시행도 주문했다.

지원방안은 취득세, 지방소득세 등의 신고·납부기한을 6개월 범위 내에서 연장토록 했다. 지방세의 고지유예·분할고지·징수유예·체납액도 6개월 범위 내에서 징수유예하고 추가 연장도 최대 1년 범위 내에서 가능토록 했다.

집중호우 등으로 건축물·자동차·기계장비가 멸실·파손돼 대체취득하는 경우 취득세 등을 면제하기로 했다.

피해 기업에 대해 세무조사를 중단하고, 세무조사가 사전 통지됐거나 진행 중인 경우는 연기 조치하기로 했다.

집중호우 등에 따른 움푹 패인 도로(포트홀) 정비를 위한 근본대책 마련도 당부했다.

이 시장은 “움푹 패인 도로는 크고 작은 차량 손괴를 유발하고 운전자의 방어운전 결과로 종종 2차 대형사고의 원인이 된다”며 “적시에 보수가 이뤄져야 한다. 다른 시도의 우수사례와 우리 시의 현황진단 등을 통해 본질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서민경제 활성화대책 적극 발굴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코로나19가 몰고 온 경제적 후폭풍이 너무도 거세고 여기에 수재까지 겹쳐 서민들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지역경제 살리는 데 온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코로나19 관련해 7차례의 민생안정대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에는 크게 부족한 실정”이라며 “12일 발표하는 제8차 민생안정대책에 이어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복구 지원을 포함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9차 대책도 내실있게 조기에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