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해양치유산업 발전 힘 모은다
상태바
완도 해양치유산업 발전 힘 모은다
  • /완도=정현두 기자
  • 승인 2020.09.1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고려대-조선대와 MOU…지역사회 발전 관․학 협동 체계 구축
완도군은 최근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사진 왼쪽), 조선대학교(총장 민영돈·사진 오른쪽)와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및 상호 협력을 위해 온라인 회의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완도군 제공         
완도군은 최근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사진 왼쪽), 조선대학교(총장 민영돈·사진 오른쪽)와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및 상호 협력을 위해 온라인 회의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완도군 제공         

[완도=광주타임즈]정현두 기자=완도군(군수 신우철)은 지난 10일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 조선대학교(총장 민영돈)와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및 상호 협력을 위해 온라인 회의를 통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관․학 협동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특화 산업인 해양치유산업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앞으로 지속적인 교류 활동을 통해 교육 및 연구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업무협약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맞춰 대면 협약식이 아닌 온라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각 기관에서 사전에 미리 서명을 받아 업무 협약서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이어 상호 협력 분야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완도군은 지난 2017년 10월 해양수산부 해양치유산업 선도 지자체로 선정된 이후 해양치유센터, 해양기후치유센터 건립 등 공공시설 투자와 함께 ‘정밀의료 해양기후치유 콘텐츠 개발’ 등 연구 개발 사업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고려대학교는 지난 2017년부터 2년간 해양수산부 지원을 받아 해양치유산업연구단 운영을 통해 ‘해양산업 활성화를 위한 해양치유 가능자원 발굴 및 실용화 기반 연구’를 통해 산업화 기반을 마련했다.

조선대학교는 지난 8월 완도군과 청년기업 활성화 및 해조류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완도군과 함께 해양바이오산업 연구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지역 연계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고려대, 조선대, 완도군이 공동 노력해 해양 분야 신산업인 해양치유산업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미래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고려대 정진택 총장은 “대학과 지자체가 함께 협력해 지역 발전을 공동 모색하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며 “협력 사항에 있어서는 부족함이 없도록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선대 민영돈 총장은 “지역 현안에 귀를 기울이는 대학으로서 이번 업무협약이 지역 발전은 물론 지역 교육 및 연구 기반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완도군과 고려대, 조선대는 이번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해양치유산업 및 해양바이오산업의 공동 연구 활동 및 연구 성과 공유를 통해 활발한 지식 및 기술 교류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완도군이 해양치유지구로 계획 중인 완도군 신지면에 소재한 고려대학교 청해진 수련관, 조선대학교 해양생물연구교육센터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