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공무원 갑질 사건 ‘재점화’
상태바
무안군 공무원 갑질 사건 ‘재점화’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0.09.2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해자측 “피해자에 사과의사 전달도 노조측 차단”
노조측 “만나는 것도 2차 가해…피해자 원치 않아”
“피해자 6명 중 5명 화해 의사”…“1명만 반대해도 NO”
무안군청 전경.
무안군청 전경.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무안군이 최근 보건소 내 일부 공무원들의 갑질에 대해 자체 감사를 열고 해당 공무원들을 ‘훈계’ 조치 내렸지만 ‘전공노무안지부’가 처벌이 약하다는 이유를 들어 ‘전면 재조사’와 ‘합당한 조치’를 촉구하고 나서 사건이 재점화 되는 양상이다.

지난 17일 전공노무안지부(이하 노조)와 인근 시군지부, 연대단체 회원 등 20여명이 무안군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질공무원 처분에 따른 군수 책임론을 주장했다.

하지만 정작 이날 기자회견에 무안군 소속 노조는 간부 4명만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최근 가해자들이 피해자들에게 사과의사를 노조 관계자에 전달했지만 이 관계자가 피해당사자들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않는 등 ‘사과와 화해’ 절차를 ‘차단’하고 나섰다는 말들이 나오면서 ‘노조’를 향한 쓴 소리도 여과 없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지역 일부 주민들도 명절을 앞두고 전국이 방역과 관련 ‘긴장감’을 바짝 당기고 있는 이 시국에 어수선한 무안군의 분위기가 방역 최 일선의 ‘보건소’ 소속 공무원들의 화합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을지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번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보건소 공무원은 “계속 보고 지낼 사이라서 처벌을 떠나 사과 해야겠다는 마음을 노조에 전달했으나 노조측은 피해 당사자들에게 전혀 전달하지 않았다”며 “사과하고 사과 받을 권리마저 노조가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이 공무원의 주장에 따르면 “통화를 통해 직원 6명 중 5명이 ‘이 일이 이렇게 크게 확대될지 몰랐다’며 ‘사과하겠다는 말도 전해 듣지 못했다’고 말 하더라”며 “노조 측이 사건 당사자들 간 갈등과 오해를 부추기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와 관련 노조 고충처리위원장은 “가해자들이 사과를 하겠다고 만나자 하는 것은 2차 가해에 해당 된다”며 “피해자 대변인을 통해 의사를 전달했고 ‘만나고 싶지 않다’는 의견을 받았다”며 서로간의 의견을 정확히 전달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한 대변인에 대해 “피해자들을 대표하는 사람이다”고 밝히며 “피해자들이 무서워서 만나지 않으려 했을 것이다. 한 사람이라도 반대하면 안 되며, 모든 피해자들의 의견이 일치해야만 만날 수 있는 것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고충처리위원장은 피해자 대변인이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아 통화 사실은 확인하기 어려웠다.

고충처리위원장은 본 내용을 취재하는 기자에게 “직장내 괴롭힘 금지법에 대해 아느냐. 이 갑질 사건에 대해 **일보에서 가해자의 입장만 대변 해 기사를 썼더라”며 “기자는 관련된 법을 정확히 알고 사실에 입각해 써라. 기레기 소리 듣지 않으려면…”이라며 일부 언론이 지적한 내용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사실관계를 묻는 기자에게 격앙된 소리를 쏟아냈다.

한편,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노조 측은 ▲갑질 가해자를 즉각 직위해제하고 모든 사안에 대한 철저한 재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고 부족하다면 수사기관에 고발 조치해 엄벌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피해자들에게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해자들을 즉각 분리하고, 피해자 구제와 보호조치에 즉각 나설 것 ▲이번 사건의 중대성을 외면하고 안일하게 대처한 군수는 군민과 피해자에게 사과할 것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