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SRF 손실보존 협상에 국회의원·단체장 나서라”
상태바
“나주SRF 손실보존 협상에 국회의원·단체장 나서라”
  • /나주=정종섭 기자
  • 승인 2020.10.0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나주당원자치회 “국회의원, 단체장 책임자로서의 역할” 촉구
거버넌스 5자 중 범시민대책위 거버넌스 탈퇴…1년 협의 물거품 위기
지난 9월 28일 나주혁신도시 주민들이 한국지역난방공사 나주SRF열병합 발전소 앞에서 지지부진한 손실보존 방안 마련에 항의하는 집단 차량시위를 하고 있다. /독자투고
지난 9월 28일 나주혁신도시 주민들이 한국지역난방공사 나주SRF열병합 발전소 앞에서 지지부진한 손실보존 방안 마련에 항의하는 집단 차량시위를 하고 있다. /독자투고

 

[나주=광주타임즈]정종섭 기자=더불어민주당 나주당원자치회는 7일 입장문을 내고 “나주SRF(고형연료)발전소 가동 문제를 둘러싼 갈등 해결에 국회의원과 전남지사, 나주시장은 중재가 아닌 책임자로서 적극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 발전소는 1일 440t에 달하는 광주권 가연성 생활쓰레기로 만든 고형연료(SRF) 반입의 부당성과 주민수용성 조사 미흡 등을 주장하는 주민 반발에 부딪혀 3년 넘게 갈등을 빚고 있다.

문제는 도시 간 쓰레기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에서 처음 꾸려져 주목을 받았던 ‘나주SRF 민관협력 거버넌스’가 와해 위기를 맞고 있다는데 있다.

지난해 1월 출범한 민관협력거버넌스에는 SRF사용반대 범시민대책위(범대위), 산업통상자원부, 전남도, 나주시,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5개 이해 당사자가 참여해 왔다.

이 중 핵심 참여 당사자인 범시민대책위가 주민투표에 의한 SRF시설 매몰 시 손실보상을 누가 주체가 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지지부진한  진행과 매몰처리 비용에 대한 이견으로 단체를 해산하고 거버넌스 탈퇴를 선언함으로써 그간 진행해 온 1년 협의가 물거품 위기를 맞고 있다.

손실보전 협의는 한국지역난방공사가 SRF발전시설과 부속시설 매몰처리 비용으로 9000여억원을 제시하자 전남도와 나주시가 사실상 손을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표면적으론 순항하던 거버넌스가 좌초 위기를 맞자 혁신도시 내 민주당 청년 당원 50여명이 주축이 돼 결성된 당원자치회는 김영록 전남지사를 향해 먼저 쓴 소리를 했다.

당원자치회는 “김 지사는 손실보전 협상에 대해 관망하는 자세를 거두고, SRF 열병합발전소가 나주에 건립되는데 역할을 한 전남도의 수장으로서 적극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신정훈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조정자가 아니다. 손실보전 협상에 직접 참여해 나주시민을 위한 협상에 적극 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신 의원은 지난 총선 당시 SRF손실보전 협상에 대해 적극 나서서 조정자 역할을 하겠다고 공약을 했지만 조정자로서의 역할은 보이지 않고, 전남지사와 같은 방관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아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 의원은 과거 나주시장 재임 당시 혁신도시를 유치한 장본인이고, 열병합발전소가 들어서는 데 일정 부분 책임이 있기 때문에 조정자로서의 역할이 아닌 시민을 대표해 시민을 위하는 책임자로서 직접 손실보전 협상에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원자치회는 강인규 나주시장에 대해서도 결단을 촉구했다.

자치회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손해배상만 줄이려 하지 말고, 사즉생의 각오로 전남도와 함께 손실보존 협상 테이블에 직접 나와서 시민을 위해 적극적인 협상에 임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