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사용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상태바
농기계 사용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 광주타임즈
  • 승인 2020.10.19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보성소방서 119구조대 손현수=영농기에 농기계 상용이 늘면서 농기계 사고도 증가하는 시기이다.

그에따라 농기계 사고는 다른시기와 비교할 만큼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있다.

사고의 원인으로는 운전부주의가 1위로 가장 많으며 안전수칙불이행(음주, 과속 등)이 2위이며 농기계 기능고장 및 정비 불량이 3위이다.

농기계는 규모가 크며 사고로 이어지면 사망사고 또한 빈번히 일어나며 농기계 운전자는 대부분 고령의 어르신들이기에 인명피해 발생시 큰부상을 입을 수 있다.

사용전 예방에 따른 활동이 중요하며 예방적 차원으로는 첫째 농기계로 도로를 다닐 때는 반드시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좁은 농로나 경사진 곳을 이동할 때는 속도를 줄여 운행 해야한다.

둘째 농기계 사용전, 후 작동 상태를 점검하고, 특히 겨우내 사용하지 않았던 농기계는 점검과 정비를 더욱 철저히 해야한다.

셋째 농기계는 반드시 숙련자가 직접 조작해야하고, 운전자 외에 다른 사람이 동승하지 않도록 한다.

넷째 음주 후 농기계 조작은 매우 위험하니 주의하고, 특히 봄에는 춘곤증으로 몸이 나른해지고 집중력도 떨어져 사고로 이어지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다섯째 예취기 사용시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돌이나 병 등 주변 장애물을 치우고 사용해야 한다.

여섯째 경사가 심한 곳에서는 경운기의 조향클러치나 기어를 가급적 조작하지 않는다.

일곱째 트랙터 주행시 좌우 제동페달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안전프레임은 제거하지 않는다. 손탈곡을 할 때에는 손이나 작업복 등이 말려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한꺼번에 많은 벼를 투입하지 않는다. 예방과 대비는 지나침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