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거문도 해상 풍력발전 허가
상태바
여수 거문도 해상 풍력발전 허가
  • /여수=강성우 기자
  • 승인 2020.10.2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거문도 앞바다에 8MW급 발전기 36기 설치 허가
여수 수산단체 “1000억원의 어업손실 예상, 철회운동 전개”
여수시 “개발 승인여부는 어민·지역민 수용성 최우선 고려”

[여수=광주타임즈]강성우 기자=여수시 삼산면 거문도 인근 해상에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어민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21일 여수시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거문도 앞바다에 8MW급 발전기 36기를 설치하는 해상풍력발전사업 허가가 이뤄졌다.

해상풍력발전기 설치가 가시화되자 거문도 인근에서 고기잡이로 생계를 유지해온 어민들은 사업 철회를 주장하며 반대 운동에 나서고 있다.

어민들은 대규모 풍력단지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화학물질 누출로 조업 구역이 줄고 위판량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해양생물 서식지 파괴, 기상악화 및 야간 어선 충돌 사고 위험 초래 등 삶의 터전이 황폐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산자부 허가 이전에 3차례의 공식 문서를 발송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으나,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허가가 이뤄졌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20여 개 수산협회를 대표한 사단법인 여수수산인협회는 지난 4월 여수 광평 해상풍력 설치 반대 의견서를 여수시에 제출한 바 있다.

노평우여수해상풍력반대대책위원장은 “삼산면 거문도와 광도는 황금어장으로 여수시 전체 어업 면적의 20~3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상풍력발전이 설치될 경우 1000억 원의 어업손실이 예상된다”며 “정부의 허가에 이어 사실상 여수시의 개발허가 승인이 남아있기 때문에 어민들의 뜻을 모아 강력한 반대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산자부가 해상풍력발전의 사업성과 주민 수용성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허가를 내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미 허가된 계측기 24개소의 풍력발전 사업은 어민과 어민단체, 지역주민 수용성을 최우선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