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원 불명’ 광주교도소 수형자 1명 확진…정밀 조사
상태바
‘감염원 불명’ 광주교도소 수형자 1명 확진…정밀 조사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0.11.23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간 접촉 경위 불명확…마스크 착용 문제 없는 듯
공동 주거·식사 등 감염 취약, 추가 확산 배제할 수 없어
방역당국 “취약 시설 위주 집중 조사…확산 방지에 최선”
광주교도소 통제. 											          /뉴시스
광주교도소 통제. /뉴시스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광주교도소 수형자의 감염 경로가 불분명해 교정시설 내 추가 확산 우려가 크다.

앞서 확진으로 판명된 직원과의 접촉 경위가 명확하지 않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드러나 방역당국이 정밀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광주시와 교정당국은 전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광주교도소 수형자 50대 남성 A씨(광주 615번 환자)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교도소 내 폐쇄회로(CC)TV 영상을 집중적으로 살펴 실내 동선과 접촉자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A씨가 기존 감염자인 교도소 직원 B씨(광주 607번째 환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지만, 명확한 접촉 장소·시점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장시간 밀폐·밀접 공간에서 서로 만났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A·B씨 모두 시설 내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한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고 교정당국은 설명했다.

현재 A씨는 교도소 내 독립 시설에 격리됐으며, 같은 방에서 생활한 다른 수형자 3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교도소 측은 A씨와 직·간접 접촉이 의심되는 수형자와 직원들은 모두 격리 조치됐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수형자들은 취침·식사 시간 외에는 교도소에서 지급한 면 마스크를 쓰고 있다. 수형자 개인이 주기적으로 세탁해서 쓸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선 일회용 KF마스크를 보급받아 착용한다.

특히 재판 참석, 병원 진료 등 외부 일정이 있을 경우에는 KF94 마스크를 지급 받는다.

교도소 측은 마스크를 종류별로 보유, 넉넉히 보급하고 있으며 질병관리청의 방역 지침을 준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수형 시설 특성상 감염에 취약한 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 모든 교도소가 공통적으로 ▲독거방 ▲3~5명 거주실 (중방) ▲10여 명 거수실(대방) 등으로 나눠 수형자를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해도 일상 생활 접촉은 불가피하다.

마스크 의무 착용를 강력 권고하고 있지만, 거주실 공동 식사 또는 실외 운동(하루 2~3시간) 등의 과정에서 감염 예방에 소홀해질 수 밖에 없다.수형자 내 추가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대목이다.

광주교도소는 확진 통보를 받은 전날부터 수형자의 불필요한 이동은 모두 제한했다. 노역장 운영도 모두 중단돼 수형자들은 거실에만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광주교도소 내 수형자는 1990여 명에 이른다.

방역당국은 수형자를 포함한 교도소 관련자 795명에 대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까지 확진자를 제외한 720여 명이 음성 판정을 받았다. 나머지 70여 명은 검사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광주시와 질병관리청 호남센터, 감염병 지원단, 북구보건소 등 방역당국은 광주교도소에 대한 위험도 평가 등 심층적 재조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교도소 내 24시간 마스크 착용이 원칙인 만큼 언제 어떤 경로로 직원과 수형자 간 감염이 일어났는지 날짜 등 범위를 확대해 재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정확한 감염 경로를 규명하고자 모든 수단을 동원해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수형 시설의 특성상 감염에 취약한 장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집중적으로 살핀다”며 “감염 연결 고리를 찾아내 추가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광주시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광범위한 심층적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감염 경로 파악을 비롯해 검사대상이나 범위 등 규모는 역사조사관들이 교도소 건물 전체에 대한 동선과 CCTV 등을 통해 가려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수감 중인 수형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은 지난 2월 말 김천소년교도소 이후 전국 두 번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