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혈세 투입해 사립수목원 창업 시켰다” 의혹
상태바
“나주시, 혈세 투입해 사립수목원 창업 시켰다” 의혹
  • /박효원 기자
  • 승인 2020.11.2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3400주 나무심어 직접 지원…사문서 ‘위조 의혹’도
주민 “진입로 공사 제안서 서명, 한 사람 글씨…우린 몰랐다”
시, 수목원 진출입 위해 기존 농로 확포장…23억 공사 진행도
나주 은행나무수목원이 나주시와 전남도로부터 지속적인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시가 지난 2017년 사유지였던 수목원 부지에 혈세 3230만원을 투입해 나무 수천그루를 식재한 사실이 드러났다.				  /나주시 제공
나주 은행나무수목원이 나주시와 전남도로부터 지속적인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시가 지난 2017년 사유지였던 수목원 부지에 혈세 3230만원을 투입해 나무 수천그루를 식재한 사실이 드러났다. /나주시 제공

 

전남도·나주시 각종 특혜 제공해 사립수목원 지정 의혹<3>

나주 은행나무수목원과 인근 주민들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급기야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19일 ‘가을 비대면 관광지100선’ 리스트에서 해당 수목원을 삭제했다.

해당 수목원은 소유자 황모씨가 개발제한구역인 수목원 부지를 매입했던 지난 2014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나주시와 전남도로부터 지속적인 특혜를 받아오고 있다는 인근 주민들의 주장이 이어져 왔다.

이러한 가운데 시가 지난 2017년 사유지였던 수목원 부지에 혈세를 투입해 나무(은행·편백나무) 수천그루를 식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특혜논란’이 일고 있다.

 

■ 시, 주민혈세로 수목원에 나무 수천 그루 심어줘…“이것이 특혜다”

시는 지난 2017년 3월 10일 현재의 은행나무수목원 부지에서 시장을 비롯한 공무원들과 시의회 의장·의원·도의원·사회단체 등 450여 명과 함께 나무심기 행사를 가졌다.
이날 식재된 나무는 편백 3000주(1주 4100원), 은행 400주(1주 5만 원)로 총 예산 3230만 원이 투입됐다.

이는 제72회 식목일을 앞둔 나무식재 행사였으나 당시는 황씨가 개발제한구역 부지를 매입 한 후 수목원 조성이 한창이던 시기로, 시가 굳이 이곳을 선택해 혈세를 투입한 것을 두고 주민들은 “짜여 진 각본”이라며 극한 반발을 하고 있는 상태다.

주민들은 “나주시가 주민들의 혈세로 개인 소유지에 수천그루의 나무를 심어준 것은 명백한 ‘특혜’다”며 “결국 시가 사립수목원 조성에 앞장서며 주민들과의 갈등을 부추긴 셈이됐다”고 마을 ‘갈등’과 주민 ‘고통’의 원인을 ‘시’로 지적하며 부적절한 행태를 꼬집었다.

그러면서 “나무심기 행사는 물론 주민제안서도 모두 잘 짜여진 시나리오의 일부분이다”며 관련 공무원과 수목원 관계자의 결탁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고 나섰다.

 

■ “제안서 주민명부 한 사람 글씨…사문서 위조다”

또한 나주시가 진입로 확장공사가 ‘특혜’가 아니라며 제시한 주민제안서의 주민명부가 위조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지난 2016년 남평읍 광촌·풍림마을 주민들이 제안했다는 ‘은행나무길 진입로 확포장 사업’의 제안서 주민명부 서명란이 모두 한 사람의 글씨체라는 것이다.

제안서를 열람확인한 주민들에 따르면 “주민들이 제안서를 제출해 선정됐다는데 우리는 전혀 모르는 사실이다”며 “80명의 주민 명단 모두가 한 사람 글씨체인 것을 확인했다”고 사문서 위조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또한 “개인 수목원 진입로 사업이 주민지원사업으로 둔갑됐다”며 “이미 우리는 수십년 사용했던 농로도 잃었고, 시 또한 우리를 버리고 한 사람을 위한 사업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날선 비판과 주장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시의 ‘나무심기 행사’와 더불어 세금 23억이 투입되는 ‘은행나무길 진입로 확포장 사업’ 주민제안서 제출 등 수목원과 관련된 모든 정황을 원점에서 재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관련 기관의 감사는 물론 사법기관의 조사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6년 11월 광촌·풍림 주민들이 ‘은행나무길 진입로 확포장 및 공영주차장 설치제안서’를 제출했고 이는 2017년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으로 선정돼 지난 6월부터 진입로 확포장공사가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열람했던 서류는 주민제안서가 아니라 진입로 확포장 사업 공청회 당시 작성했던 회의 서명부다”며 “주민제안서는 모두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게 맞다”고 서명 위조 의혹을 일축했다.

본사는 이와 관련 주민들과 시 관계자의 상반된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 현재 정보공개를 요청한 상태로 추후 관련 기사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식목일 행사와 관련 시의 또 다른 관계자는 “2016년을 제외하고 최근 6년간 모두 사유지에서 나무심기 행사를 했다”며 “식목행사 장소는 신청을 받고 검토를 통해 적합한 곳을 선정하고 있다”고 특혜가 아님을 강조했다.

 

■ 주민 “시, 눈 가리고 아웅…나무 심어 준 것은 창업 도와 준 것”

하지만 시 관계자의 이 같은 입장에 주민들은 “눈 가리고 아웅”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다른 사유지들은 식재된 나무들을 이용해서 영업을 하지 않는다”며 “수목원은 당시도, 현재도 오직 개인영업을 위해서 나무를 심고 가꾸는 사람인데 결국 시가 나무를 심어줬으니 창업비용 일부 도와준 것이 됐다”고 시 관계자의 말에 반박했다.

한편, 나주 은행나무수목원은 지난해 3월 전남도가 사립수목원으로 지정한 이후 진입로와 농로 문제로 인근 주민들과 현재까지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 과정에 마을 주민이 수목원 소유자의 아들에게 폭행을 당해 전치 4주의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고 그 이후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져 현재도 계속 집단 시위가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