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옥 남화토건㈜ 명예회장 별세
상태바
최상옥 남화토건㈜ 명예회장 별세
  • /뉴시스
  • 승인 2020.11.2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건설사 산 증인…지역사회 발전·환원 앞장

[광주타임즈]박소원 기자=유당 최상옥 남화토건㈜ 명예회장이 25일 별세했다. 향년 93세.

화순에서 태어난 최 명예회장은 고 최상옥 명예회장은 1940년부터 5년간 삼한조토건사에서 재직하면서 토건 기술을 익힌 경험을 토대로 1946년 남화토건사를 창업했다.

이후 남화토건㈜을 필두로 KCTV 광주방송, 센트럴저축은행, 남화산업(무안 컨트리클럽), 한국 C&T 주식회사 등을 일궜다.

유 명예회장은 평소 기업관·교육 이념을 ‘성실’로 정했으며 기업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데도 앞장섰다.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법인 유당학원 광주 서석중·고등학교를 창립했다.

유당문화재단 등을 꾸려 체육(검도)과 문화(향토 문화계승·향교복원) 분야 육성에도 힘썼다. 

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대한적십자사, 유네스코(UNESCO), 갱생보호회 등 각종 사회단체의 장을 역임, 활발히 활동했다.

최 명예회장은 70년 외길 토건사업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은·동·석탑 산업훈장 등 5개 부문의 훈장을 받기도 했다.

유족으로는 최재훈(남화토건 대표이사 부회장)·용훈(KCTV광주방송 대표이사)·철훈(센트럴저축은행 은행장)·영륜(전남대의과대학 교수)·윤정·영진씨 등 3남3녀를 뒀다.

빈소는 광주 남문장례식장 2층이다. 발인은 27일 오전 9시이며 장지는 무안군 청계면 서호리 선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