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역사 기록·사료 ‘한 곳에’
상태바
영암군 역사 기록·사료 ‘한 곳에’
  • 영암=장재일 기자
  • 승인 2020.12.2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사업비 30억 원 투입…기록관 신축 개관
일반문서·행정박물 등 20여만 권 보관 가능

[영암=광주타임즈]장재일 기자=영암군은 최근 영암군수(전동평)와 군의회 의장, 의원 및 실과소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암군 기록관 개관식을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간소하게 개최했다.

영암군 기록관은 민선7기 군수 공약사업으로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사업비 30여억원을 투입해 3개년간 추진한 사업으로 군본청인근에 부지면적 635㎡에 연면적 918.5㎡, 지상 3층 규모의 건물로 신축됐다.

군에 따르면 기존 보존서고는 그 공간이 협소해 실과소 및 읍면의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없는 상태가 됨에 따라 기록물에 대한 통합 보존, 관리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영암군 기록관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개관하게 되는 영암군 기록관에는 기록열람 및 작업실, 행정자료실, 북카페, 보존서고, 그리고 1층에서부터 3층 계단벽면에 ‘영암 100년의 기록’이라는 주제로 방문객을 위한 영암 100년의 기록사진이 전시돼 있다.

영암군 기록관에는 약 20여만 권의 일반문서와 행정박물, 도면, 시청각기록물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이동식 서가(모빌랙)97동이 설치됐으며, 비전자기록물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기록물 등록 및 이관, 평가 및 폐기 정수점검, 열람 및 대출 등 기록물 관리 전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현재 영암군 기록관에는 기존 보존서고 문서 및 최근 실과소 이관문서를 포함해 8만8600권의 문서가 보관돼 있으며, 내년 1월에는 사업소 및 읍면의 이관문서 4만여권을 추가로 이관 보관하게 되면 13만여권의 문서를 보관하게 된다.

영암군 기록관 관계자는 “앞으로 공공기록물의 효율적 보존 관리를 위해 중요기록물에 대해서는 DB 구축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공공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군민의 알 권리 충족 등 기록정보서비스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