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년 새해를 시작하는 마음
상태바
신축년 새해를 시작하는 마음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1.0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前 영암신북초등학교 교장 정기연=2021, 신축(辛丑) 흰 소 새해가 시작되었다. 소는 초식 동물로서 몸집이 크고 둔하지만, 힘이 세고 근면 성실하며, 농경문화에서 농사일을 돕는 가축으로서 역할을 하고, 흰 소는 젖소가 많으며, 우유를 생산해 인간을 도우며,  마지막으로는 고기로써 인간을 돕고 있다.

소는 일 년에 한 번씩 평균 한 마리의 새끼를 낳아 번식한다. 농업이 기계화 되면서 농사일에 소가 하는 일이 줄어들었으며 농촌에서는 규모가 큰 축사를 지어 소를 낙농업으로 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 19 감염 때문에 해마다 하는 타종행사를 하지 않았고, 새해 일출을 보려 가는 것도 규제했다. 새해는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간적 변화를 말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새로운 마음으로 우리에게 꿈과 소망과 계획과 다짐을 요청하는 날이 새해 첫날이다. 새해는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간적 변화를 말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새로운 마음으로 우리에게 꿈과 소망과 계획과 다짐을 요청하는 날이 새해 첫날이다.

신축년 국가 예산은 558조 원이 국회를 통과했다. 국가 예산은 국민의 세금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국민은 무거운 짐을 지고 시작하는 새해가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올해 4월 7일은 서울 시장과 부산 시장 보궐선거를 하며. 여야가 당리당략으로 어렵게 탄생한 공수처가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우리는 떠오르는 해를 보면서 새해를 맞이하고 하느님께 소원을 이루어 주도록 간구했다. 새해에는 코로나 19가 물러나고, 일상으로 돌아가 자유롭게 살며, 더욱 건강하고 돈을 많이 벌고 남북이 통일되었으면 하는 것은 모두의 기도 관심이다.

시작하는 마음은 새 마음이고 새 마음으로 새해를 시작하는 마음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꿈과 희망을 품고 있는 긍정적 마음이다. 새해는 기도하는 마음으로 시작된다. 사람마다 무엇을 기도할 것인가 주제가 다르겠지만, 공통되는 것은 첫째 감사하는 마음의 표현이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오늘의 나 위치를 만들어 주신 하느님께 감사함이다.

둘째는 내가 나에게 하는 다짐의 기도다. 새해를 맞이하여 지금 내가 하려는 일을 꼭 이루겠다는 나의 다짐기도이다. 다음은 내가 하는 일에 하느님께서 함께하시고 도움을 주시라는 간곡한 간구의 기도이다. 따라서 한 해의 시작은 기도하는 마음으로 시작되었다.

일 년의 365일의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하느님께서 주셨다. 이 시간을 가치와 바꿀 수 있게 투자해야 한다. 시간은 돈이라고 하는데 1년이란 시간을 어떻게 잘 쓸 것인가가 일 년의 과제이다. 해야 할 일인 꿈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는 성공 원칙에 의해, 어떻게 시간 투자를 실천할 것인가가 관건이며 실천 가능한 한해의 설계도를 작성해야 한다.

무계획적인 요행을 바라는 일 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새해 복(福) 많이 받으시라고 기원하고 있는데, 복은 하느님께서 주시는 것이며 복을 받을 일을 해야 복을 받는다고 한다. 복 받을 일은 안 하면서 복을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따라서 신축년 새해에 복을 받을 일을 정해야 하고 그 일에 최선을 다해 시간 투자를 해야 복을 받게 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는 것은 새해 목표를 세우라고 해야 하며, 목표를 세웠으면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내가 세운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 가는 것은 복을 받는 것이며 많은 꿈이 이루어진 사람이 복을 많이 받는 사람이다.

달리기할 때 출발은 기회균등의 원칙에 의해서 똑같은 시각과 위치에서 출발신호를 한다. 일등을 하겠다는 마음이 처음 마음이다. 끝까지 일등을 하겠다는 마음이 변치 않은 사람은 목적달성을 하지만 중간에 처음 시작할 때 마음이 변질한 사람은 목적 달성을 못 하고 도중 포기를 한다. 잘하겠다고 하는 것은 무엇을 어떻게 하여 잘하겠다는 치밀한 계획이 있고 그 계획에 따라 변치 않는 마음으로 온 힘을 다해 달리는 것이다. 시작할 때의 마음은 잘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이어야 한다.

우리는 새해를 시작하면서 조감도(鳥瞰圖)를 그리는 시각(視覺)으로 앞을 보고 항상 시작하는 마음으로 살면서, 보람의 열매 성공의 열매를 맺으면서 살아야 할 것이다. 시간은 남이 관리해주지 않는다. 시간을 바르게 내가 쓰지 않으면 무거운 후회와 대가를 치르게 된다. 선택은 자유지만 결과는 자유가 아니며 책임이다.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부정적인 생각을 비우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을 채우고 실천해 가는 한 해가 되어야 한다.

새해를 창조의 해 바람직한 변화의 해로 정하고 부정적인 주변 환경을 긍정적인 환경으로 바꾸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신축(辛丑)년 새해를 시작하는 마음은 소처럼 근면하고 성실 하며나를 질적으로 새사람을 만들어 복을 받겠다고 다짐하는 마음이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