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보건소 ‘동선자 검사’ 부적격 대응 ‘논란’
상태바
광산구보건소 ‘동선자 검사’ 부적격 대응 ‘논란’
  • /박효원 기자
  • 승인 2021.01.0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와 동선 겹친 실거주민에게 “등본주소지 영광으로 가라”
보건소관계자 “차출인력이 전화 받아 소통 오류”…실수 인정
광주 광산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문진과 검체 채취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은 해당기사와 관련 없음. /뉴시스
광주 광산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문진과 검체 채취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은 해당기사와 관련 없음. /뉴시스

 

[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광주시 광산구보건소가 코로나19 확진자와 동선이 겹친 광산구 실거주민에게 등본상 주소지에서 검사를 받도록 안내 해 ‘방역수칙 부적격 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

제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1일 광산구 소촌동에 거주하는 A씨는 서울 마포구보건소로 부터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니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에 A씨는 지난 1일 거주지 관할 보건소인 광산구보건소에 연락해 “확진자와 동선이 겹쳐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싶다”고 검사관련 문의했다.

전화를 받은 보건소 관계자는 “실거주지가 아닌 등본상 주소지로 가서 받아야 한다”고 답변했다.

A씨는 “전화를 받은 공무원에게 등본 상 영광군이지만 실거주지는 광산구이기 때문에 광산구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지 않겠냐라고 재차 문의 했다”고 말했다.

또한 “공무원은 ‘확진자가 많으니 빠른 검사를 위해서다’고 이런저런 말을 늘어놓으며 등본상 주소지에서 검사를 받아야한다고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는 것.

이 때문에 A씨는 공무원의 말을 듣고 가까운 선별진료소와 보건소가 아닌 영광군까지 찾아가 검사를 받았다.

A씨는 다음날 영광군으로부터 음성판정을 연락 받고서야 혼란스러움이 조금 가라앉았다. 하지만 만약 자신이 확진자였다면 또 다른 동선으로 지역에 혼란을 줬을거라는 생각에 만감이 교차했다는 심정을 전했다.

A씨는 “최종 음성판정이 나오니 그때서야 광산보건소에서 ‘능동감시대상자로 관리한다’고 연락이 오더라”며 “등본상 주소지로 가서 검사를 받으라고 할 때는 언제고 음성판정이 나오니 이제야 관리하겠다고 나서냐”며 광산구보건소의 코로나19 검사 관련 대응 수칙에 강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5일 광산구보건소 관계자는 “검사를 받을 시엔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찾는 것이 맞다”며 “당시에는 휴일이고 인원이 부족하다보니 차출된 직원이 전화를 받았다”며 “그 직원이 업무에 대한 숙지가 부족해 의사소통 과정에 오류가 있었다”고 해명하고 대응 실수를 인정했다.

이에 대해 광산구 거주 한 주민은 “확진 의심자들의 불필요한 동선과 접촉자를 줄이기 위해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찾게 정부가 권하고 있는 시점에 광산구보건소가 왜 이렇게 대응 했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언제 어느 때 어느 주민이 이러한 상황이 될지도 모르는데 참 혼란스럽다”고 부적절하게 대응한 공무원의 실수를 꼬집었다.

또 따른 주민도 “최근 광주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이 엄중한 시국에 아무리 휴일이라고 업무파악도 못한 공무원에게 중요 업무를 맡겨 방역 대응에 허점이 드러낸 일이 발생해서야 되겠냐”며 광산구보건소를 강하게 질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