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학부모협, 학교측에 취업‧학위부정 진상조사 요구
상태바
조대학부모협, 학교측에 취업‧학위부정 진상조사 요구
  • /박효원 기자
  • 승인 2021.01.1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내 각종사건 재기수사명령과 재수사 진행 되고 있어”
“바람 잘 날 없는 대학,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주장
조선대학교 전경
조선대학교 전경

 

[광주타임즈] 박효원 기자=조선대학교 학부모협의회(이하 조대학부모협)가 교내 부정학위와 채용비리사건 등을 지적하며 학교 측에 진상조사를 촉구하며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2일 조대학부모협은 이 같은 요구사항을 서면으로 학교 측에 보내며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단체행동을 이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대학부모협은 학교측에 “학위부정을 비롯한 학내 권력투쟁으로 바람 잘 날 없는 대학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이사장과 총장, 이사 등 책임 있는 구성원들과의 대화를 요구한다”고 입장을 밝히며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그들은 ▲산학협력단 18명 특별채용 부정행위의 건 ▲이** 전 기획실장 대리 자녀 부정학위의 사건 ▲가수 홍진영 부정학위 사건 ▲자율개선대학 탈락 평가원인 분석과 향후 대안의 건 ▲대학 내 불순세력 척결대안의 건 ▲대학자치 협의회 구성원의 학부모협의회 참여의 건 등 총 6가지의 항목에 대해 조선대학교가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을 세울 것을 요구했다.

학부모협 관계자 A씨는 “조선대는 취업‧학위부정 사건에 대해 2년여 동안 한 번도 공식적인 사과나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은 적이 없다”며 “학교측이 입장을 듣고자 하는 학부모들을 무시하고 대화에 응하지 않아 학부모들이 협의회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고 협의회 구성 취지를 밝혔다.

또한 “협의회 구성 후 진행한 고발 건 일부는 수사재기명령을 받아 재수사 중에 있으며, 일부는 대검찰청에 재항고 돼 조사 중에 있다”며 “하지만 조선대는 아직도 학부모들을 외면하며 정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아 이렇게 대책을 촉구하는 것이다”고 학부모협이 일선에 나서게 된 입장을 전했다.

한편, 지난 2019년 3월 국민신문고 청원을 통해 조선대 기획실장 직무대리이자 당시 공대학장의 자녀 A씨가 부정학위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 됐다.

이와 관련 학부모협의회는 관련 교수 10여명을 경찰에 고발했고 경찰은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송치했으나 광주지검은 이들에 대해 무혐의·기소유예 처분을 내린 바 있다.

하지만 처분 결과에 불복한 학부모협의회가 광주고검에 항고했고, 고검은 지검의 처분을 뒤집고 지난해 10월 말 ‘재기수사명령’을 내려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선대가 지난 2019년 4월 대학 산학협력단 소속 18명을 특별채용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불법채용 논란이 일었다.

이는 대학과 산학협력단은 각각 채용 절차와 규정이 엄연히 다름에도 신규채용이 아닌 특별채용 방식으로 18명을 채용 해 또다시 교내 파문을 몰고 왔다.

당시 학부모가 ‘불법채용’ 관련으로 법인이사장외 관계자 5명을 업무상 배임죄 등으로 고발했으나 증거불충분으로 혐의 없음 처분이 내려진 바 있다.

하지만 재항고 된 사건으로 지난해 12월 23일 대검찰청에 배당 돼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한편, 학부모들에 의해 고발 조치된 조선대학교 내 각종 사건들이 현재 재기수사명령과 재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또 다시 제2의 홍진영이 나올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최종 재판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