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교통건설 분야 10대 역점시책 추진한다
상태바
광주시, 교통건설 분야 10대 역점시책 추진한다
  • /김영란 기자
  • 승인 2021.01.2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정차 ‘당근과 채찍’ 병행, 병목구간 입체교차로 조성
어린이보호구역 암적색 포장, 송정역사 주차난 해소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김영란 기자=광주시가 행정 1번지인 상무지구와 문화 광주의 심장부인 국립 아시아문화전당을 빠르게 연결할 수 있도록 신호체계 연동화를 추진키로 했다.

또 시민 편의를 위해 소통과 안전에 특별한 지장이 없는 도로 구간은 노상 주정차를 적극 허용하되,금지구역은 확실히 단속하는 당근과 채찍을 병행하기로 했다. 병목구간 해소를 위한 도로 입체화와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도 추진된다.

광주시는 21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교통건설 분야 10대 역점시책을 발표했다. 교통 흐름과 시민 편의, 도시경쟁력은 높이고, 교통사고는 줄이는 쪽으로 큰 틀의 방향을 잡았다.

우선, 고질적인 교통 불편 구간인 신도심(상무지구)~원도심(문화전당) 간 빠른 소통을 위해 구간 전체를 대상으로 신호체계 연동화가 추진된다.

이를 위해 시는 경찰청과 협의해 대상 구간에 대한 정밀 실태조사를 토대로 불법 주정차 등 연동화 장애요인을 제거한 뒤 신호연동화를 도입해 교통소통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효과가 클 경우 대상 구간을 확대할 방침이다.

주정차 문제와 관련해선 풀 곳은 과감히 풀고, 주정차 금지구역은 확실히 단속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다. 도로 기능과 특성을 분석해 소통과 안전에 특별한 장애가 없는 구간은 주정차를 적극 허용하고, 금지구역은 단속을 집중해 단속 실효성 높이기로 했다.

아울러 교통량이 많아 병목현상이나 장기 신호대기 문제점이 발생한 일부교차로는 교통특성을 분석해 평면교차로를 입체교차로로 변경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운전자가 어린이보호구역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보호구역 도로 바닥 전체를 암적색으로 포장해 시인성을 개선하는 시범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 ▲교차로 신호 최적화 ▲주차빌딩 신축에 따른 송정역 주변 대체주차장 확보 ▲자전거 우선차로 지정 ▲도시철도 2호선 거점역 주변 자전거 주차장 확충 ▲송정역사 증축 구상안 마련 후 정부계획 반영 ▲교통사고 없는 안전광주를 위한 교통문화 혁신 등을 주요 시책으로 추진키로 했다.

박남언 시 교통건설국장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고 도시발전을 위해 필요한 역점 추진과제 10개를 선정해 연초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소통과 안전이 조화된 교통 선진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행정력을 모아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