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야생동물 거짓 포획 신고 ‘논란’
상태바
담양군, 야생동물 거짓 포획 신고 ‘논란’
  • /담양=조상용 기자
  • 승인 2021.02.1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사실관계 알고도 묵인 ‘의혹’…“관련자 수사해라”
포획단원이 신고한 사진자료, 타임스탬프카메라 앱으로 촬영된 사진의 상단 표시 내용과 신고 된 자료 내용이 일치하지 않은 것이 확인됐다.
포획단원이 신고한 사진자료, 타임스탬프카메라 앱으로 촬영된 사진의 상단 표시 내용과 신고 된 자료 내용이 일치하지 않은 것이 확인됐다.

 

[담양=광주타임즈]조상용 기자=담양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담양군유해야생동물기동포획단(이하 기동포획단)의 한 단원이, 관외에서 지인이 포획한 야생 멧돼지를 담양군 관내에서 본인이 포획한 것처럼 허위로 꾸며 신고한 사실이 확인됐다.

제보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오후 2시 30분께 기동포획단 A씨의 지인 2명이 광주에서 포획한 멧돼지 6마리를 A씨의 집으로 가져가 이중 2마리의 사체를 해체해 나눴다.
그리고 나머지 4마리는 다음날 11일, 담양군 관내에서 포획한 것처럼 꾸며 군에 신고접수 했다.

A씨는 지난달 9일 담양군 월산면 홍암리에서 2마리, 10일 용흥리에서 2마리를 포획했다고 군에 신고 했지만 타임스탬프카메라 앱으로 촬영된 사진의 상단에는 4마리 모두 지난 달 11일 오전 8시34분에서 36분 사이 담양군 대덕면 비차리 967번지에서 촬영된 것으로 표시됐다.

담양군 대덕면 비차리 967번지는 A씨의 거주지로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된 제보자 B씨와 기동포획단원들은 지난달 13일 군을 찾아 포획현장 확인을 요청했다. 하지만 A씨가 바쁘다는 이유로 참석하지 않아 확인하지 못했다.
이들은 다시 날을 잡아 A씨와 경찰·기동포획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을 확인해 줄 것을 군 담당자에게 재차 요청했다.

하지만 다음날인 14일, 군 담당공무원은 “A씨에게 포획현장을 확인했다”고 제보자에게 통보만 했다.

담당공무원은 “지역주민을 만나 확인했으며 그들이 ‘A씨가 포획 한 것이 틀림없다’며 확인 시켜줬다”고 통보 해 왔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제보자와 기동포획단 단원들은 “경찰 입회를 원칙으로 현장 확인을 요청했음에도 군 공무원이 이를 무시하고 불법 의혹을 사고 있는 A씨의 편을 들고 나섰다”는 지적을 하며 반발하고 나선 상태다.

한편, 지난해 기동포획단내에서는 일부 단원이 관외에서 포획한 멧돼지를 마치 관내에서 포획한 것처럼 꾸며 접수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기 시작했고, 이 때문에 같은 단원들이 소문의 근거를 찾기 위해 애를 써왔다는 후문이다.

그러던 중 기동포획단원들이 최근 A씨의 행적을 알아채고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려 했지만 담당 공무원이 이들의 요청을 무시 해, 단원들은 “알고서도 포상금을 지급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시하며 수사기관의 수사가 정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제보자와 기동포획단원들은 “일부 단원의 불법행위가 적발돼 철저한 조사를 군에 요청했지만 오히려 군은 우리들의 요청과 진정이 잘못 된 냥 편파적 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군을 비판했다.

또 “정확한 판단을 위해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정보공개를 요청해 놓은 상태며, 수사당국에 수사도 요청할 것이다”고 지속적 대응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또한 “A씨가 군에 신고한 내용이 타임스탬프카메라로 찍은 사진정보와 일치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이상, 지난해 기동포획단원들이 개인별로 군에 신고 접수한 자료 모두를 재확인해야 할 것이다”고 군에 철저한 조사를 요청하고 나섰다.

또 “재확인을 통해 불법으로 포상금이 지급됐다면  환수조치하고 이에 따라 담당 공무원의 처벌도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해 담양군은 기동포획단의 신고에 따라 멧돼지 1마리 당 국비·지방비를 포함해 포상비 20만 원과 매각비 20만 원 등 총 40만 원을 지급 해 총 1억여 원의 보조금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부 기동포획단원들은 비용을 아끼기 위해 멧돼지를 매몰통에 넣고 석회를 뿌리는 방식으로 매각 처리해 온 것으로 확인돼 이 또한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발생한 심한 악취는 환경오염이 돼 인근마을 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으로 지속적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관계기관들의 철저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