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산행, 안전사고에 유의하세요!
상태바
겨울철 산행, 안전사고에 유의하세요!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2.1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고흥19구조대 김선형=코로나19로 인해 겨울 산행을 위한 등산객이 증가함에 따라 산악 안전사고의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어 등산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겨울철 산행은 추위와 눈길로 인한 체력 소모가 심하고, 폭설·강풍 등 예측할 수 없는 기상이변 또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상정보를 확인하고 산에 오르는 것을 당부한다.

겨울철 안전한 산행을 위한 몇 가지 예방 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겨울용 방한 및 산행 용품을 반드시 갖추자. 겨울 산행은 낮은 기온과 추위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한다.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겨울용 방한복, 모자, 장갑 등을 반드시 착용하고, 눈길을 오르기 위한 산악장비(아이젠, 스패치 스틱 등)을 갖춰야 안전한 산행을 할 수 있다.

둘째, 무리한 산행 금지하자. 겨울철에는 일출 일몰시간 체크는 필수이다. 아침 일찍 등산을 시작하여 해가 지기 전 두 시간 전에는 반드시 산행을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산행시간은 8시간 이상 등산하지 않도록 하고, 혹시 모를 체력 소모를 대비해 등산 중 충분한 휴식과 음료 간식을 챙기도록 하자.

셋째. 응급상황 발생 대처법을 익히자. 산행 중 조난이나 신체 이상 발생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주변 등산객들에게 상황을 알리고, 최대한 빨리 구조 요청을 해야 한다. 또한 구조대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신고 지점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자.

위와 같이 여러 예방 방법을 알아보았지만, 겨울철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한 등산로를 이용하고, 3인 이상 동행하는 것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산행 전 철저한 사전 준비와 예방수칙을 통해 아름답고 즐거운 겨울 산행이 되길 기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