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지폐 불빛에 비추면 알수 있다
상태바
위조지폐 불빛에 비추면 알수 있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2.2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장성경찰서 정보안보외사과 김덕형=가히 신용카드 천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신용카드 사용이 대중화 보편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현금 대신 카드 사용을 선호하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 실 생활에서는 현금사용처도 많은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최근 경상도 지역 전통시장 21곳에서 위조지폐가 발견되었다. 장보러 온 사람들이 몰리는 혼잡한 틈에 그것도 위조지폐 식별이 익숙하지 않은 상인들에게 건네는 지폐를 자세히 들여다 볼수 없는 새벽시간대에 과일과 채소등을 구입하는 척하며 5만원권 위조지폐를 건네며 거스름돈을 되돌려받는 수법의 위조지폐 사범이 경찰에 검거되면서 가뜩이나 생계가 어려운 영세상인을 울린 사건이 발생한바 있었다.

더욱 가슴이 아픈 것은 이들 위폐사범의 피해자들이 위조지폐인지 식별이 익숙하지 않은 채소와 과일 판매 영세상인과 노인들을 상대로 소액의 물건을 구입하면서 많은 잔돈을 거슬러 받아 달아났다는 점이다.

벼룩의 간을 빼먹는다는 말이 이러한 경우를 두고 하는것이 아닐까 싶다. 오래전부터 잊을만하면 등장하는 위조지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모이면서 피해가 예상되는 재래시장과 소형마트, 길거리 영세상인 등을 중심으로 위조지폐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에 나서고 있지만 무엇보다 피해자가 사전 이를 세심하게 살펴보지 않는한 범인을 추적 검거 하기 전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 기회에 위조지폐 식별법을 직접 실습해 보았으면 한다.

일단 5만원 지폐에 대한 위조지폐 여부 판별을 위해서는 일단 불빛에 비추어 보았을 때 숨어있는 신사임당 그림이 있는지 살펴본 후 지폐를 기울여 보았을 때 각도에 따라 신사임당 숨은그림 왼쪽에 있는 띠형 홀로그램에 우리나라 지도, 태극, 4괘 무늬가 번갈아 나타나는지도 확인해 보면 알수 있다. 또한 신사임당 숨은그림 우측 띠형 홀로그램에 태극무늬가 나타나는지도 살펴보면 최소한 위폐에 의한 피해는 막을수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1만원권은 불빛에 비추어 보았을 때 세종대왕 숨은 그림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지폐를 기울여 보았을 때 각도에 따라 세종대왕 숨은그림 오른쪽 사각형 홀로그램에 우리나라 지도, 숫자 10000, 4괘 무늬가 번갈아 나타나는지 섬세히 살펴보면 위폐인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1만원권 위조지폐는 컬러 복사기로 복사할 경우 지폐 우측 끝부분에 은색선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한눈에 위폐임을 알수도 있을 것이다. 범죄는 예방만이 최선의 방책인 만큼 상인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지폐에 대해 위폐여부는 확인해보는 습관을 들여야 할것이며 만약 위조로 의심되는 지폐를 발견했다면 이후 절대 만지지 말고가까운 경찰관서에 신속히 신고해주길 당부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