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철 2호선 상무중앙로 구간 공사 시작
상태바
광주 도철 2호선 상무중앙로 구간 공사 시작
  • /박효원 기자
  • 승인 2021.04.1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부터 일부 구간 중앙분리대 철거
시민 불편 감안 단계별 작업구간 확대
위치도_도시철도2호선 상무중앙로 공사구간. /광주시 제공
위치도_도시철도2호선 상무중앙로 공사구간.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광주 도시철도 2호선 상무중앙로 구간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오는 19일부터 상무중앙로 SC제일은행 건물 앞 사거리부터 타임스퀘어 빌딩 인근 사거리까지 214m 구간에 대한 도로 중앙분리대 철거작업을 시작으로 시청 주변에 대한 도시철도 공사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분리대를 철거한 뒤 차로를 확보한 다음 지하 굴착공사가 시행될 구간의 차선 전환을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공사가 시행되는 구간에는 중앙분리대를 중심으로 양쪽으로 한 차로씩 점유, 안전울타리를 설치한 후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1차로 점용에 따라 나머지 차로의 차선 유도표시도 일부 변경된다.

상무중앙로 1.38㎞ 구간은 당초 유지관리상 편의를 위해 정거장을 섬식으로 만들고, 노선도 그에 맞춰 도로 한쪽 건물에 가깝게 설계했으나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판단, 상대식 정거장으로 변경하고 노선도 그에 따라 차로 쪽으로 이동해 시공의 편의성을 높였다.

섬식 정거장은 선로 중앙에 승강장을 설치하는 형식으로 출입계단과 승강기를 최소화해 유지관리에 편리한 반면 상대식 정거장은 선로 바깥쪽에 승강장을 설치하는 형식으로 승강장으로 연결되는 보행통로가 많아 여러 방향에서 접근이 용이하다.

2호선 1단계 공사는 유촌동 차량기지∼광주역 뒤편 17.003㎞에 걸쳐 시행되며 2019년 9월 착공해 현재 1단계 사업비 대비 2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고, 2단계는 올 하반기에 발주할 계획이다.

정대경 본부장은 “도심중심부인 상무지구에 2호선 1단계 공사가 본격 추진됨에 따라 다소 혼잡할 수 있다”며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를 강화해 교통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