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케이보드 단열재, 건축박람회서 ‘주목’
상태바
디케이보드 단열재, 건축박람회서 ‘주목’
  • /박소원 기자
  • 승인 2021.05.0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K보드-X’ 우수한 기술력 경향하우징페어 관심 받아
㈜디케이보드 개발 ‘불에 강한 단열재’ DK 보드-X.	  /㈜디케이보드 제공
㈜디케이보드 개발 ‘불에 강한 단열재’ DK 보드-X. /㈜디케이보드 제공

 

[광주타임즈]박소원 기자=화재 발생 시 유독가스 배출로 소중한 인명을 해치는 기존 스티로폼 단열재의 문제점을 대폭 개선한 ㈜디케이보드’의 준불연 스티로폼 단열재’가 건축인테리어전문박람회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3일 광주지역 산업계에 따르면 광주 광산구에 소재한 ㈜디케이보드가 지난달 30일부터 5월2일까지 서울 강남구 세텍(SETEC)에서 열린 경향하우징페어에 새로운 준불연 단열재 ‘DK보드-X’를 선보여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DK보드-X’는 지난 2월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개정 건축법에서 규정한 ‘건축물 마감 재료의 성능시험 방법’에 최적화한 준불연 스티로폼 단열재로 평가 받는다.

불에 강한 ‘DK보드-X’는 개발사인 ㈜디케이보드가 특수난연액을 발포입자에 균일하게 도포 할 수 있는 핵심기술 확보에 성공함으로써 탄생했다.

‘초미립자 필터방식’의 이 신기술은 고품질 난연액을 균일하게 코팅할 수 있다.

㈜디케이보드측은 “이러한 균일코팅 기술은 융착력을 높여 단열효과를 극대화하고 현장시공 시에는 뛰어난 가공성과 준불연 성능을 발휘한다”고 설명했다.

DK보드-X는 뛰어난 불연성능 외에도 유기질 건축마감재에서 발생하는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의 방출량을 최소화시켜 ‘친환경 수성’ 제품으로도 각광받는다.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국토교통부 고시기준인 평방미터당 0.001 밀리그램(mg/㎡·h) 미만으로 검출돼 ‘포름알데히드 프리(FREE)’ 친환경 단열재로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DK보드-X는 고난연 발포 폴리스티렌 제품 ‘더블폴’을 출시한 자동차 내·외장 전문업체 ‘HDC현대EP’ 울산PS연구소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제품이란 점에서도 독보적인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DK보드-X’ 개발 관계자는 “독보적인 균일코팅 기술을 통해 난연제가 발포된 비드입자에 균일하게 코팅돼 비드와 난연제의 결합력을 높였다”면서 “균일코팅 기술로 확보한 뛰어난 융착력은 DK보드-X의 준불연 성능과 단열효과까지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DK보드-X가 개정된 심재시험방식에 최적화한 기술개발에 가장 먼저 성공하고 이번 서울경향하우징페어에 EPS 준불연 단열재로는 유일하게 참가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10여년에 걸친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연구개발의 결과 덕분이다”고 덧붙였다.

‘DK보드-X’는 기존 준불연재료 시험방법인 ‘콘칼로리미터법’과 ‘가스유해성 시험결과’ 준불연재료에 적합한 시험결과 데이터를 확보한 상태로 여기에 더해 ‘실대형 성능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