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문구 삭제’…문화단체·민변 공동조사
상태바
‘전두환 문구 삭제’…문화단체·민변 공동조사
  • /뉴시스
  • 승인 2021.06.1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조사단 “전두환 문구 삭제 논의 자체가 부적절”
“진실규명·대책·대안 등 포함된 조사결과 발표 예정”
‘전두환’ 문구 삭제된 포스터.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 제공
‘전두환’ 문구 삭제된 포스터.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 제공

 

[광주타임즈] 광주 광산구와 아시아문화원의 ‘5·18 특별전 전두환 문구’ 삭제에 대해 지역 문화단체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민변광주전남지부)가 공동 조사단을 구성해 사실관계 파악에 나선다.

14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에 따르면 민변광주전남지부와 공동으로 ‘아시아문화원 검열·작품 훼손 진실 규명을 위한 공동 조사단’을 구성했다.

공동 조사단은 박재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가 단장을 맡았으며 민변 광주전남지부 정인기 변호사(부지부장), 박인동 변호사(사무차장), 이기훈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상임이사(총괄간사), 임인자 소년의서 대표 등 5명으로 구성됐다.

조사단은 15일 아시아문화원장을 면담해 공동조사의 당위성 등을 설명한다. 또 이번 주 중으로 광산구청을 찾아가 사실관계 확인에 대해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조사단은 최소 2주동안 활동한 뒤 진실규명·재발 방지대책·근본적인 대안 제시 등이 포함된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단은 아시아문화원과 광산구청이 5·18 특별전 홍보물(포스터) 제작과정에서 하성흡 작가의 작품에 쓰여 있는 ‘전두환 찢…’이라는 문구에 대해 삭제 여부를 논의 한 것 자체가 부적절한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당시 논의에는 하 작가를 비롯해 아시아문화원, 광산구청 직원 2명, 홍보대행업체 등 5명이 참석했지만 문구 삭제 논의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동 조사단 관계자는 “사건이 불거진 이후 아시아문화원은 공식 논의에 작가가 참여했으며 ‘전두환’ 문구 삭제에 대해 설명을 했다는 입장이며 광산구청은 ‘업무 협조만 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하 작가는 공식 회의가 아닌 것으로 생각했으며 상식 밖의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아 대꾸를 하지 않았다”며 “서로 떠넘기에 급급하고 재발 방지대책은 세우지 않고 있어 민변 광주전남지부에 공동 조사를 제안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의 핵심은 정부기관인 광산구청과 아시아문화원이 ‘전두환 문구’ 삭제를 놓고 논의를 했다는 것이다”며 “지시가 어디서부터 이뤄졌는지에 대해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해 아시아문화원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문화원과 광산구는 5·18 41주기 특별전(5월27일~6월13일) ‘역사의 피뢰침 윤상원-하성흡의 수묵으로 그린 열사의 일대기’를 추진하면서 전시 홍보 포스터에 하성흡 작가의 작품 1점을 활용했다.

작품은 광주시민이 ‘전두환을 찢…’이라는 문구가 부착돼 있는 차량에 탑승해 유인물을 뿌리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지만 포스터에는 문구가 삭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