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찾아가는 마을자치 워크숍 추진
상태바
곡성군, 찾아가는 마을자치 워크숍 추진
  • /곡성=김길룡 기자
  • 승인 2021.06.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30일까지 석곡면 소재 31개 마을 주민 대상 실시

[곡성=광주타임즈]김길룡 기자=곡성군(군수 유근기)이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석곡면 소재 31개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마을자치 워크숍’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주민자치’를 주제로 주민들이 직접 마을 의제를 다뤄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메인 퍼실리데이터, 보조 퍼실리데이터, 제1기 곡성군 주민자치활동가들로 구성된 4개 팀이 주민들을 도와 워크숍을 이끌어가는 방식이다. 

특히 마을 주민들의 이해도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평일 오전과 오후 시간대에 소규모로 각 마을별 3회, 총 93회에 걸쳐 워크숍을 추진한다.

워크숍 회차별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보면 1회차에는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의 이해, 마을비전 세우기(10년 후 만들고 싶은 마을의 모습)을 진행한다. 

2회차에는 마을 실천과제 찾기, 마을의제 발굴, 활동계획서 작성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해결력을 함양한다. 

3회차에서는 마을 주민들이 지킬 수 있는 향약을 만들고, 그동안 워크숍을 통해 찾은 마을의제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군 관계자는 “아이부터 고령자까지 누구나 주민자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마을 공동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바란다”며 건강한 주민자치가 확산되기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