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M 신차’ 관용차 판매, 저공해차 의무구매에 제동
상태바
‘GGM 신차’ 관용차 판매, 저공해차 의무구매에 제동
  • 광주타임즈
  • 승인 2021.07.29 17: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급 가솔린 경형 SUV’ 올해 1만2000대·내년 7만대 생산
환경부 ‘공공부문 저공해차 의무구매제’ 상향 정책 복병 만나
지난 27일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직원들이 오는 9월15일 본격 양산하는 신차 생산에 앞서 차체 시험 제작을 하고 있다. /GGM 제공
지난 27일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직원들이 오는 9월15일 본격 양산하는 신차 생산에 앞서 차체 시험 제작을 하고 있다. /GGM 제공

 

[광주타임즈]전국 최초의 지자체 주도 ‘노사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탄생한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오는 9월부터 신차를 본격 양산하지만 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관용차 시장’ 진출에는 큰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공공부문 저공해차 의무구매’ 비율이 수소·전기차 위주의 저공해차 중심으로 상향되기 때문이다.

29일 광주지역 자동차 산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지난해부터 경유차 감축과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의 새 관용차는 100% 저공해차로 구입하도록 고시했다.

대상은 관용차 10대 이상을 보유 중인 전국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이다.

여기에 현행 80%인 공공부문의 전기·수소차 신규 의무 구매비율을 오는 2023년부터는 100%까지 상향키로 해 GGM의 관용차 시장 진출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오는 9월15일부터 1000㏄급 경형 스포츠 유틸리티(SUV)를 본격 출시하는 GGM은 올해만 1만2000대를 양산하고 내년에는 7만대까지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출시 예정 신차는 가솔린 엔진으로 구동되는 경차로 ‘공공부문 저공해차’ 기준상 ‘3등급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첫 신차를 출시하는 올해의 경우 차량 판매 실적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성패가 걸려 있다는 점에서 그 어느 지역보다 광주시를 비롯해 산하 각 구청과 공공기관들은 앞장서서 구매에 나서야 될 처지이지만 ‘공공부문 저공해차 의무구매제’가 복병으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부가 수소차는 2점, 전기차는 1.5점, 내연기관은 0점으로 배점을 배분하고, 지자체가 1년간 구입한 신차를 백분율로 환산해 100%를 넘기도록 규정한 가운데 목표에 미달하면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 때문이다.

특히 오는 2023년까지 LPG·가솔린차를 제외한 전기·수소차 의무 구매율을 100%까지 상향함으로써 광주·전남지역 지자체와 공공기관들의 GGM 신차 구매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러한 어려움에 처한 전국 최초의 ‘노사 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GGM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선 본사와 생산 공장이 소재한 광주·전남지역에 한해 한시적으로 규정을 완화해 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광주지역 자동차 부품업체 관계자는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공공부문에서 적극 신차를 구매해 줘야 한다”며 “GGM 신차의 경우 대기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대형차도 아니고, 그렇다고 디젤(경유)차도 아닌 만큼 정부가 ‘공공부문 저공해차 의무구매제’를 지역 실정에 맞춰 유연성을 발휘해 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1-07-30 06:44:25
1.광주형일자리의 생산품목은 WTO협정위반이다?
민초는 위같이주장하는데 민원의답은 국제사회가 광주만특별하게 보살펴주는듯한답이다.
민원을낼때 중앙부처의 답을받아놨는데 무지랭한시청요원의 학습효과를위하여 정답을안주고 스스로알아보라했다?
경영자문까지 끌여들이든데 WTO까지는 못봤냐?
9월15일부터 생산품이출시되는데 관급수요는 친환경규제로인하여 내연기관의 관용차구입이 힘들다는 오늘자지역신문에 나왔다?
GGM제품 수출안하고 국내수요는 WTO협정과 무관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