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상임 인권옴부즈만 자진 사퇴 '후폭풍'
상태바
광주시 상임 인권옴부즈만 자진 사퇴 '후폭풍'
  • /뉴시스
  • 승인 2021.08.03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적 사유" 원순석씨 돌연 고사
시 "사전 내정설 등 사실무근"
광주시청. /광주시 제공
광주시청. /광주시 제공

[광주타임즈]광주시 상임 인권옴부즈만이 스스로 임용을 포기하면서 자진사퇴에 따른 뒷말과 후폭풍이 일고 있다.

광주시는 3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41주년 상임행사위원장인 원순석씨를 광주시 상임 인권옴부즈만에 정식 임명할 예정이었으나 당사자가 "개인적 사유"로 돌연 자진사퇴해 임용 계획을 급히 취소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제기된 사전내정설과 임명 철회 요구에 불편한 심기가 반영된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적지 않다.

참여자치21은 전날 성명을 내고 상임 인권옴부즈만 공모와 관련해 '짬짜미식 내정' 의혹을 제기하며 임명 철회와 독립성·전문성 강화 등을 촉구했다.

특히 "행사위원장 임기를 채우지 않고 '무책임하다'는 반대와 성토가 쏟아졌지만, 상임 인권옴부즈만 자리를 얻겠다는 그의 처신에 시민사회는 실망을 넘어 배신감을 느낀다"고 공개비판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원 위원장측 한 인사는 "평생 민주화운동에 헌신해온 터라 '격에 맞지 않는다'는 뒷말이 있긴 했지만 스스로 몸을 낮춰 현장에서 봉사하겠다는데 내정설이 불거지고 비판 성명까지 발표돼 진한 서운함을 감추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불똥은 광주시로 튀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논란의 1차적 원인은 부적절한 처신을 했던 임용 예정자에게 있지만, 상임 인권옴부즈만의 공모와 선임 과정에서 드러난 광주시의 행정편의적 행태가 근본적 원인을 제공했다"며 광주시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또 "상임 인권옴부즈만이라는 자리를 선거승리의 전리품 정도로 인식한 빈약한 인권감수성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도 비판했다. 전날 '보은성 인사 관행'을 지적한 참여자치21의 주장과도 궤를 같이한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사정내정설이나 보은인사 등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해명자료를 통해 "임기제 공무원인 옴부즈만 채용은 채용공고를 통해 적법하게 진행됐고, 상임 1명과 분야별 전문가 비상임 6명이 합의제 형태로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원 위원장의 자진 사퇴로 임용 절차를 일단 중단하고, 재공모 여부 등을 논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