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뉴딜사업 ‘속도’
상태바
목포시,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뉴딜사업 ‘속도’
  • /목포=박효원 기자
  • 승인 2021.09.1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문 열고 마을활성화 사업 추진 본격화
242억 여원 투입…정주여건 개선·관광객이 찾고 싶은 공간 등 조성
목포시는 14일 ‘보리마당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현판식을 가졌다.    /목포시 제공
목포시는 14일 ‘보리마당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현판식을 가졌다. /목포시 제공

[목포=광주타임즈]박효원 기자=목포시의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목포시는 정주여건 개선과 관광객이 찾고 싶은 공간 조성을 위한 ‘보리마당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현판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목포시 해안로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이날 현판식을 가진 협동조합은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보리마당 도시재생뉴딜사업의 관리 주체이다.

그동안 컨설팅, 의무교육, 창립총회, 국토교통부 인가승인, 법인등기 등을 완료헀으며, 향후 임대주택과 마을식당, 수산물 건정사업, 공공시설물 위탁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시는 마을 공동체 조성을 위해 3차례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해 협동조합을 조직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19년 3개팀과 2020년 10개팀의 주민공모사업을 추진해 마을 홍보 영상제작, 마을 홍보 상품 제작·전시 등 마을 활성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왔다.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해 대상지내 유휴자원, 경관자원 등을 활용해 마을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청년문화예술 창작촌 조성, 경관길 조성 등 하드웨어사업과 도시재생대학 운영 등 소프트웨어사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시는 지난 7월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 뉴딜사업 변경 사업계획을 국토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최종 승인을 얻어 마중물사업에 180억원, 공기업 및 부처협업사업에 62억7000만원을 각각 투자한다.

또 서산동 보리마당 공영주차장을 올해 준공해 개방했으며, 현재 보리마당로 조성 공사를 추진 중이다. 아울러 구생어린이집터 주차장 조성과 공공편익시설 조성 공사를 착공했다.

앞으로 시는 ▲집수리 지원 ▲보리언덕 조성 ▲청년문화예술 창작촌 조성 ▲행복커뮤니티센터 조성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공기업 및 부처협업사업으로 광장오피스텔을 리모델링한 후 임대주택으로 조성해 공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서산동 지역주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즐길거리와 생각할 거리가 풍부한 테마가 있는 마을을 조성해 보리마당이 주민과 관광객이 만족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