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 수주 돕고 뒷돈 챙긴 조합 전 임원, 영장
상태바
하청 수주 돕고 뒷돈 챙긴 조합 전 임원, 영장
  • /황종성 기자
  • 승인 2021.10.0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붕괴 참사 배경…‘재개발 복마전’ 의혹 중심 문흥식씨와 공모, 계약 브로커로 활동

[광주타임즈]황종성 기자=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사업 정비4구역 철거 건물 붕괴 참사의 근본 배경으로 꼽히는 불법 재하도급 계약 비위를 저지른 조합 전직 임원 출신 브로커에 대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학동 정비4구역 조합이 발주한 각종 사업 계약 체결을 도와, 업체로부터 대가성 금전을 받아 챙긴 혐의(부정처사 후 수뢰)로 조합 전직 임원 출신 브로커 이모(61)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6일 밝혔다.

이씨는 계약 브로커 문흥식(61)씨와 공모해 2019년 7·9월 2차례에 걸쳐 조합이 발주한 지장물·정비기반시설 등 사업 계약 수주를 돕는다는 명목으로 관련 업체 2곳으로부터 2억여 원을 받은 혐의다.

조사 결과 학동 재개발 4구역 내 주요 하청 철거 계약 구조는 ▲일반 건축물(재개발조합→현대산업개발→한솔·다원이앤씨→백솔) ▲석면(조합→다원·지형이앤씨→대인산업개발→해인산업개발) ▲지장물(조합→거산건설·대건건설·한솔) ▲정비기반 시설(조합→효창건설·HSB건설) 등으로 파악됐다.

이씨는 조합 임원 지위를 이용해 돈을 건넨 특정업체 2곳의 재하청 계약 수주를 돕고 퇴직 이후 뒷돈을 받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이씨는 ‘업체 1곳에서만 돈을 건네 받았다’고 진술했으나, 경찰은 업체 2곳에서 모인 대가성 돈이 업체 1곳을 통해 이씨에게 흘러 들어갔다고 보고 있다.

특히 이씨는 학동 4구역 불법 재하도급 계약 비위 ‘복마전’의 중심에 선 문씨와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이권을 챙긴 것으로 파악됐다.

이씨·문씨 등 브로커들을 거쳐 실제 공사에 참여하지 않고 지분만 챙기는 입찰 담합 행위(허위 입찰 포함)가 이뤄지면서 공사비가 대폭 줄어 부실 철거로 이어진 것으로 잠정 판단했다.

공범 문씨는 참사 직후 미국으로 도피했다가, 석 달 만에 자진 귀국한 뒤 구속 송치됐다. 문씨는 현재 각종 하청 공정별 계약 관련 청탁·알선 활동에 나서 또 다른 업체 3곳으로부터 수십 억 원을 챙기거나 하청 수주 업체 간 담합 행위를 통해 공정 입찰 경쟁을 방해한 혐의도 받고 있다.
현재까지 학동 4구역 참사 관련 계약 비위에 연루돼 혐의를 받고 있는 브로커는 총 4명이다. 이미 재판이 진행 중인 이모(73)씨, 구속 송치된 문씨, 조합 임원 출신 이씨와 또 다른 브로커 1명이다.

경찰은 불법 재하청 계약 비위의 실체를 파악하는 1편, 나머지 브로커 1명에 대해서는 신병 처리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