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측, 무효표 처리 반발…“의도했다면 부정선거”
상태바
이낙연측, 무효표 처리 반발…“의도했다면 부정선거”
  • /뉴시스
  • 승인 2021.10.1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프 기자회견 열어 “이재명 득표율 49.32%…결선투표 진행해야”
‘사사오입 철회’ 주장 지지자들 반발도 거세져…당 내홍 속으로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소속 의원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무효표 논란과 관련해 당헌·당규를 제대로 적용하면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은 49.32%이며 과반에 미달한 것이라며 따라서 당헌·당규에 따라 결선투표를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소속 의원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무효표 논란과 관련해 당헌·당규를 제대로 적용하면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은 49.32%이며 과반에 미달한 것이라며 따라서 당헌·당규에 따라 결선투표를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광주타임즈]더불어민주당의 내년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이 이재명 후보의 ‘턱걸이’ 과반으로 끝난 가운데 11일 2위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의 반발이 거세지는 모습이다.

경선을 중도포기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득표를 당 지도부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무효표로 처리함에 따라 이 후보가 결선투표 없는 본선행을 확정지을 수 있었던 데 따른 것이다.

경선 과정에서부터 이같은 무효표 처리에 문제를 제기해 온 이 전 대표 측은 당 지도부의 당헌·당규 해석 자체가 잘못됐다며 이 후보와의 결선투표를 주장했다.

이 전 대표 측은 경선불복은 아니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선거의 정통성’과 ‘부정선거’를 언급하는 등 반발 수위가 높아지는 모습이다. 이 전 대표 측 지지자들의 집단행동도 구체화돼 당이 내홍으로 빠져드는 모습이다.

이낙연 캠프 설훈·홍영표 공동선대위원장을 비롯한 이 전 대표 측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헌·당규를 제대로 적용하면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은 49.32%이며 과반에 미달한 것”이라며 “따라서 당헌·당규에 따라 결선투표가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날 서울 경선을 끝으로 막이 내린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이 후보는 총 유효투표수 143만1593표(무효표 2만8399표 제외) 중 50.29%(71만9905표)의 득표율을 기록, 과반에 턱걸이하며 결선투표 없는 본선 직행을 확정지었다.

이를 놓고 이 전 대표 측에서는 경선 중도포기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2만3731표)와 김두관 의원(4411표)의 득표를 무효표로 처리해 총 투표수에서 제외한 것이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두 사람의 득표를 총 투표수에 산입할 경우 이 지사의 득표율은 49.32%로 낮아져 과반득표자가 없어지기 때문에 2위 후보인 이 전 대표와 결선투표를 치러야 한다는 논리다.

이들은 “당헌·당규를 오독해서 잘못 적용하면 선거의 정통성이 근본적으로 흔들릴 수도 있다. 당원과 유권자들의 표심이 뒤바뀔 수도 있다”며 “전날 민주당 선관위와 지도부의 경선 결과 발표는 명백히 당헌·당규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중앙당 선관위는 지난달 15일 정 전 총리의 경선 중도하차로 발생한 무효표 논란 당시 특별당규 59조에서 사퇴한 후보자의 득표는 ‘무효표’로 처리하기 때문에 60조에서 규정한 ‘유효 투표수’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당시에도 이같은 결정에 반발한 바 있는 이 전 대표 측은 특별당규 59조와 60조에 대해 중앙당 선관위와 상반된 해석을 내놓았다.

‘경선 과정에서 후보자가 사퇴하는 때에는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처리한다’고 한 59조에 대해서는 “사퇴한 후보에게 투표한 것은 무효이고 사퇴하지 않은 후보에게 투표한 것은 유효투표”라고 했다.

정 전 총리(9월13일)와 김 의원(9월27일)의 후보 사퇴일 이전에 이들이 득표한 것은 사퇴하지 않은 후보에게 투표한 것이기 때문에 유효투표라는 주장이다.

‘선거관리위원회는 경선 투표에서 공표된 개표결과를 단순합산해 유효투표수의 과반수를 득표한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고 한 60조에 대해서도 “사퇴일 이전에 정 전 총리와 김 의원에게 투표한 표는 이미 순회경선에서 선관위가 개표결과 발표 때 유효투표로 공표한 것”이라고 했다.

경선 과정에서 두 사람의 득표를 유효표로 인정한 순간 그것은 유효투표에 산입되기 때문에 이후 후보자가 사퇴했다고 해서 이를 소급해 무효화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 전 대표 측은 이같는 논리에 따라 중앙당 선관위에 이날 중으로 공식적인 이의제기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다만 이 전 대표 측은 ‘경선 불복’ 프레임을 의식한 듯 불복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낙연 캠프 총괄본부장인 박광온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경선불복 운운하는데 이것은 전혀 다르다”며 “예컨대 축구나 야구 경기에서 심판 판정에 실수가 있으면 이의를 신청하고 영상판독장치로 판정한다. 그것을 불복이라 하지 않는다. 이것을 갖고 경선불복 운운하는 것은 민주적·절차적 정당성을 이해 못하는 대단히 비민주적 발상”이라고 말했다.

가처분 신청 같은 법적 대응 절차도 일단 현재 단계에서는 선택지에서 제껴 놓은 모습이다.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의원은 “우리 민주당이 역사와 전통이 있는 당 아니냐. 당내에서 정치적·정무적 리더십이 발휘되고 지혜가 모여서 이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길 바란다”며 “1차적으로 우리당의 시스템을 통해서 이게 바로잡혀질 수 있다는 생각을 1차로 갖고 있다. 현 단계에서 법적대응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지도부가 무효표 논란을 너무 안이하게 생각했다며 부글부글 끓는 모습이다. 이미 정 전 총리 사퇴 당시에 이같은 문제를 충분히 예상해볼 수 있었음에도 이 후보와 이 전 대표 간 격차가 벌어져 무효표 처리 방식 자체가 승패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던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박 의원은 “잘못된 해석이 특정 후보에게 결과적으로 과반을 만들어준 것”이라며 “우리측의 문제 제기를 당 지도부가 너무 안이하게 봤다. (이 후보와 이 전 대표간) ‘격차가 있으니 별 일 없겠지’하면서 후보들한테는 ‘중도에 사퇴하지 말아달라’고 했다. 당 지도부도 충분히 마음 한쪽에 걱정이 있었는데 바로잡지 않고 있다가 오늘에 와서 중대국면이 조성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낙연 캠프 정치개혁비전위원장인 김종민 의원은 “사퇴 이전에는 선관위가 유효투표라고 확정해 발표했다. 그 후에는 무효표라고 수정의결한 적이 없다”며 “선관위가 유효로 확정해 공표한 유효표가 어제 갑자기 (총투표에) 합산 안하고 빠진 것이다. 의도했다면 부정선거이고 의도하지 않았다면 실수 착오인데 빨리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 측은 지도부에 논란이 된 당헌·당규의 해석을 바로잡기 위한 당무위원회 소집을 비롯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방침이다.

홍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희들로서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서라도 결선투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재명 후보 쪽에서는 원팀이 되자고 하는데 원팀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이 문제는 원칙에 따라서 조속히 수습하고 결선투표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의 반발도 거세지는 분위기다. 이들은 정 전 총리 등의 득표를 제외하는 것을 놓고 ‘사사오입’ 개헌에 빗대고 있다.

전날 경선 결과 발표 직후부터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사사오입 철회’를 요구하는 글이 빗발쳤으며 일부 지지자들은 여의도 당사 앞으로 몰려들어 모여 “철회하라 사사오입”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 전 대표 지지자들로 추정되는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모임’은 이날 기자회견도 가질 예정이다.

이들은 사전에 배포한 ‘민주당은 사사오입 철회하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에서 “대선 경선의 절차적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중앙당 선관위의 실수를 용인해 그대로 대통령 후보를 확정했을 경우 민주당 대통령 후보 자격에 대해 국민의힘이 법적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며 “그 소송으로 인해 대통령 후보 등록이 무효가 된다면 민주당은 후보를 내지도 못하고 정권을 내어주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유권해석으로 발표된 후보자 선출을 취소하고 결선투표를 즉각 실시하라”며 “박용진 후보와 이낙연 후보는 캠프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중앙당 선관위의 잘못이 시정되게 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