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AI기반 어르신 돌봄 서비스’ 제공
상태바
나주시 ‘AI기반 어르신 돌봄 서비스’ 제공
  • /나주=정종섭 기자
  • 승인 2022.04.0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동무·약 복용 알림·긴급호출 기능 갖춘 스피커 보급

[나주=광주타임즈]정종섭 기자=나주시가 인공지능(AI) 기능이 내장된 스피커로 고령 어르신의 일상을 돕는다.

나주시는 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관리중인 고위험군 어르신 45명을 대상으로 ‘AI스피커 기반 돌봄 운영 사업’을 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말동무, 긴급호출 등의 기능을 갖춘 AI스피커를 70세 이상 독거노인·치매환자 가구에 배치해 일상생활 안전과 정서적 안정을 돕는 신개념 돌봄 서비스이다.

AI스피커는 ‘말벗’, ‘노래듣기’, ‘안부 확인’ 등을 통해 어르신의 고독감과 우울감을 완화해주고, 규칙적인 약 복용 알림을 통해 건강한 노년생활을 돕는다.

여기에 우리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전라도 사투리 인식 기능까지 탑재해 소소한 즐거움도 제공한다.

해당 스피커는 긴급호출 기능도 갖추고 있다. AI스피커에 ‘살려줘’, ‘구해줘’라고 육성 구조 요청을 하면 무인경비업체나 119로 자동 연계돼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또 치매예방콘텐츠를 활용한 인지능력 유지, 보호자·치매안심센터 복지사 긴급메시지 전송, 가구 정전 시 응급 알림 서비스 등 실용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

서현승 나주시보건소장은 “AI돌봄 서비스 이용 평가를 통해 만족도가 높을 경우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