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박차
상태바
구례군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박차
  • /구례=황종성 기자
  • 승인 2022.04.1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90개 마을 참여…환경정비·경관 개선 활동 추진

[구례=광주타임즈]황종성 기자=구례군의 90개 마을이 전남도 핵심 시책인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대상지로 확정돼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에 나선다.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전남도 주요 비전인 ‘청정전남, 블루이코노미’의 지속 발전을 돕고, 지역 주민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한 환경정비 및 경관 개선활동으로 아름다운 마을을 가꾸어 나가는 사업이다.

구례군은 지난해 추진됐던 기존 45개 마을에 신규로 45개 마을이 추가돼 올해 총 90개 마을이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이로써 구례군은 전체 마을의 대략 60%가 ‘청정전남 으뜸마을’로 거듭날 예정이며, 내년까지 군 전체 87%의 마을이 참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으뜸마을로 선정된 마을은 3년간 매년 400만원씩 총 1200만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도에서는 성과 결과에 따라 6개 우수 시‧군을 선발해 시상 및 총 2억9000만원 상당의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구례군은 으뜸마을 사업 진행을 통해 수해로 손상된 마을 공동공간을 복구하거나, 노후화된 담장을 청소하고 마을의 역사적 유래를 나타내는 벽화를 그리는 등 마을 주민들의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활동들을 통해 심미적인 개선과 더불어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이미지를 갖춰나가고 있다.

군 관계자는 “마을 구석구석 쾌적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활기찬 구례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주민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