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청년창업 종잣돈 지원
상태바
목포시, 청년창업 종잣돈 지원
  • /목포=박선미 기자
  • 승인 2022.04.1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신보, 무담보 최대 3000만 원까지 대출

[목포=광주타임즈]박선미 기자=목포시가 창업 초기 자금조달 능력이 부족한 청년창업자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한 종잣돈 지원사업을 올해도 추진한다.

종잣돈 지원사업은 목포시가 3억원을 출연하면 전남신용보증재단이 출연금의 10배인 30억원을 보증해 청년이 지역신보에 일정 수준의 보증료(1% 이하)를 내고, 금융기관에서 낮은 금리로 담보없이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일반보증을 이용할 경우 평균금리 3.22%, 보증요율 0.9%를 적용받지만 종잣돈 지원사업은 평균 1.29% 금리에 0.8%의 보증요율만 지불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사업장 및 청년창업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목포시인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의 청년창업자로 전남신용보증재단은 신청자격을 모두 충족한 신청자에게 출연금 소진 시까지 지원한다. 참여 희망자는 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서 그리고 신분증을 구비해 전남신용보증재단에 직접 방문 신청하면 된다.

종잣돈 지원사업은 목포시와 전남신용보증재단이 작년 사업 참여자(159명)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청년창업자의 생존과 일자리 유지에 순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1년 1월 개업한 ‘블로그개발진흥원’ 최다희 대표는 “자금난에 시달리는 창업초기에 종잣돈 지원사업을 통해 웹페이지 구축에 필요한 디지털 상품, 홈페이지·블로그 제작 관련 교육자료를 구입할 수 있었고, 금융비용도 절감되는 등 많은 도움을 얻었다”고 말했다.

‘아뜰리에제니’(수제케이크 전문점) 양지인 대표는 “대출이 어려운 초기 창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창업자금으로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희망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종잣돈 지원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전남신용보증재단(285-8707)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