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갑질 간부 즉각 인사조치를”
상태바
“광주교육청, 갑질 간부 즉각 인사조치를”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2.05.0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광주교육청지부 성명
“산하기관 모 과장 갑질에 직원들 정신적 고통 호소”
관계자 “직원들에게 사과·재발 방지 위한 자정 노력 중”

[광주타임즈]김창원 기자=광주시교육청 산하기관 한 간부의 갑질로 직원들이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산하기관은 해당 간부가 직원들에게 사과했으며, 내부적으로 재발 방지를 위한 자정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광주교육청지부는 지난 6일 “광주시교육청은 모 산하기관 갑질 간부를 즉각 인사 조치하고 감사를 실시하라”고 밝혔다.

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산하기관 모 과장의 갑질에 의해 직원들이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며, 일부 팀장들은 병휴직과 병가를 사용하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더 황당한 일은 광주시교육청이 이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는 것이다.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확인 결과 갑질 간부는 매사에 고압적이고 강압적인 업무 지시를 내렸으며 본인 지시사항에 담당자가 다른 의견을 제시하거나 본인 의도대로 업무가 추진되지 않을 경우 고함을 지르고 일하기 싫으면 나가라든지, 자리를 빼겠다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일상화 돼 있는 전자결재를 통해 업무를 처리하지 않고 대면 결재를 하지 않는다고 직원들을 세워놓고 큰소리로 공포감을 조장했으며, 업무 보고회의에 당사자를 배제시켜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모멸감을 느끼게 하는 등 누가 보더라도 공직에서 있을 수 없는 행위를 거리낌 없이 해 왔다”고 말했다.

지부는 “이 같은 사무실 분위기에 직접 갑질 대상이 되지 않은 직원들도 수 차례 벌어지는 폭언과 협박성 발언에 언제 본인 차례가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공포에 떨고 있으며, 갑질에 고통을 겪는 동료 직원들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처지에 공직에 대한 자괴감마저 들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지부는 “광주시교육청은 ‘갑질 사건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심각한지는 몰랐다’며 무책임하게 시간만 끌며 직원들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며 “시교육청 간부들의 이 같은 안일한 태도는 공직사회에서 갑질을 묵인하는 것이며, 또 다른 갑질 간부를 양산하는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부는 ▲갑질 간부 즉각 인사 조치와 철저한 진상 조사 ▲직장 내 갑질 사례 전수 조사 ▲갑질 폭력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해당 산하기관 관계자는 “직원들을 상대로 조사했다. 업무 과정에 직원들에게 큰 소리를 낸 사례가 있었다. 해당 과장이 직원들과 원활한 소통을 하지 못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과장이 직원들을 상대로 사과했다. 재발 방지를 위한 자정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월례조회 때도 이 같은 사안을 공유하는 한편 다른 모든 간부에게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