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참모·장관·與 대거 이끌고 ‘5·18 통합 행보’ 나선다
상태바
尹, 참모·장관·與 대거 이끌고 ‘5·18 통합 행보’ 나선다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5.1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의원 100여명 함께 KTX 타고 광주로
“많은 분들과 행사 참석, 국민 통합 큰 획 시작”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민주의문 입장 등 검토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전효정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광주 5·18 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여기에 국민의힘 의원, 대통령비서실 참모진, 부처 장관들도 대거 동행한다.

17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는 18일 KTX 특별열차편으로 광주에 내려간다. 특별열차에는 국민의힘 의원, 대통령실 참모진, 장관 등도 함께 탄다.

윤 대통령이 5·18 행사에 국민의힘 의원도 함께 갔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고, 이진복 정무수석이 이같은 의중을 당에 전달하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탄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5·18 행사에) 국민의힘 의원 100여명 이상 참석하고, 부처 장관도 상당히 많이 참여한다. 수석실도 (업무상 필요로) 지켜야 할 사람 빼고는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며 “국회, 정부, 대통령실에서 많은 사람이 참석한다는 그 자체가 통합행보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통합과 협치에 대한 진정성을, 행사에 많은 분들과 함께 참석함으로써, 그간 보수정당이나 보수정부가 기념행사에 참석할 때 이슈가 됐던 부분을 다 아우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큰 변화이기도 하고, 또 대통령의 새로운 정치의 모습이 아닌가 보여진다. 과거 잣대로 보면 양론이 있을 수 있지만, 국민통합을 위한 새로운 정책의 큰 획이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행사에서 통합 메시지를 강조하는 차원에서 국립5·18민주묘지 민주의문으로 유가족들과 함께 입장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임을 위한 행진곡도 제창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제창한다면 김영삼 정부 이후 보수 정권 첫 제창이 된다.

윤 대통령이 기념식 시작 전에 유가족이나 5.18민주화운동 3개 사단법인 공법단체(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관계자와 티타임을 진행하는 동선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후 취재진들에 “5·18 정신은 헌법이 개정될 때 당연히 헌법 전문에 실어야 한다고 전부터 주장해왔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진전된 입장이 나올지도 주목된다.

특히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이날 오후 먼저 광주를 찾아 유족회, 공로자회, 부상자회 등 공법단체 인사들과 간담회 겸 만찬을 갖고 전야제에도 참석한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행사 준비, 유가족, 관계 단체를 만나 의견을 듣고 행사를 준비하라는 지침이 있어 강 수석이 내려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고 언급했던 것에 대해 “여러 차례 공언했지만 헌법 개정 사항이며 대통령이 그렇게 얘기할 때는 여야 합의에 의해 헌법을 개정할 때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안다”며 “국회가 어떤 계기로 헌법 등에 대한 사안을 논의할 때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