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보다 ‘사람’ 먼저!…도로교통법 개정
상태바
차보다 ‘사람’ 먼저!…도로교통법 개정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7.0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타임즈]순천경찰서 왕조지구대 전종문=이른바 ‘민식이법’ 시행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에 단속카메라와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물 설치가 확충되면서 어린이 보행사고는 눈에 띄게 줄었지만 아직도 학교 앞 불법 주정차 등이 버젓이 이루어지고 있어 보행자에 대한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12일부터 보행자 보호 의무(도로교통법 제27조)가 강화된다.

현행 도로교통법 제27조(보행자의 보호)에 따르면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지 아니하도록 횡단보도 앞에서는 일시 정지할 것을 규정했으나 오는 12일부터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거나 통행하려고 하는 때’로 운전자가 보호해야 할 보행자의 기준이 넓어진다. 다시 말해 인도 위, 횡단을 하기 위해 신호를 대기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일시정지해 보행자의 안전을 살핀 후 진행해야 한다는 의미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나 신호등이 설치되지 않은 횡단보도 앞에서는 보행자 횡단 여부와 관계없이 일시정지하도록 강화됐고, 내년 1월부터 우회전 신호등이 차츰 도입돼 우회전 삼생등이 적색일 때는 우회전을 할 수 없을 예정이다.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위험 감지 능력이 떨어지며, 보행하면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가정에서는 평소 자녀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보행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반복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운전자 역시 어린이 보호구역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든 아이들이 튀어나올 수 있다는 생각으로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자세를 갖고 곧 개정될 도로교통법을 우리 모두 잘 숙지해 안전한 도로 환경이 조성되길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