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코로나19 재유행 차단·의료 대응 총력
상태바
전남도, 코로나19 재유행 차단·의료 대응 총력
  • /양선옥 기자
  • 승인 2022.07.2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별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설치 검토
원스톱진료기관 7월 말까지 300곳 확충

[광주타임즈]양선옥 기자=전남도가 코로나19 6차 유행이 본격화됨에 따라 하루 확진자가 2000명 이상 발생할 것을 대비해 동네 진료병원을 확대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선다.

25일 전남도에 따르면 당초 8월에서 10월 중으로 예상했던 재유행이 BA.5 등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정점 시기가 단축되는 등 확진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요양병원이나 요양원 같은 감염 취약시설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진단키트,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감염병 유입을 최대한 차단하는 한편 확진 환자는 신속하게 찾아내 확산을 방지할 방침이다.

공공기관의 모임·행사는 여건에 맞게 조정한다. 일상 속 방역수칙을 준수해 솔선수범토록 하고, 상황에 맞게 근무방식도 분산·축소근무 등으로 조정한다.

지역 행사·축제는 생활방역수칙 준수 캠페인을 함께 펼치고, 식품접객업소는 기존에 보관 중인 체온측정기 재사용, 밀집·밀접·밀폐 등 3밀 환경 개선을 지도하기로 했다.

확진자 폭증으로 현재의 보건소 위주 대응이 어려워지면, 시·군별 임시 선별 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주말·공휴일 운영과 운영 시간 연장에 나선다.

현재 231곳인 원스톱 진료기관을 7월 말까지 300곳 이상까지 확충해 가까운 동네 병원에서 더욱 신속한 진료와 처방을 받도록 할 예정이다. 이는 코로나19가 일반 의료체계로 들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위중증 환자가 집중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치료 병상을 확보하고, 관리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위중증환자 병상 22개를 확보했으며,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병상 가동률은 37.5%로 대응 역량이 아직 안정적이다.

하루 환자 3000명 이상 발생에도 대비한다. 이를 위해 예비로 300병상을 사전 확보하고, 공공의료원 및 민간 의료기관과 협조 체계를 구축해 일반의료체계 내에서 원활히 입원 치료를 받도록 대응하기로 했다.

노인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은 외부로부터의 감염 요인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먹는 치료제를 신속하게 처방해 위중증으로 이환을 예방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