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여수시의원 징계 놓고 국회의원들 신경전
상태바
‘음주운전’ 여수시의원 징계 놓고 국회의원들 신경전
  • 광주타임즈
  • 승인 2022.07.2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원권 정지 1년 징계처분…“처벌수위 약해” 항의
여수갑·을 지역 정치권 사사건건 충돌…원팀 무색
2년 뒤 총선 앞두고 단일 선거구 가능성에 힘겨루기
더불어민주당 소속 여수을 지역위원회 의원들이 지난 13일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주당 시의회 원내대표 선출에 집단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여수을 지역위원회 의원들이 지난 13일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주당 시의회 원내대표 선출에 집단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음주운전으로 물의를 빚은 여수시의원이 당원권 정지 1년 징계처분을 받은 데 대해 지역 정치권에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고 뉴스1이 전했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여수을 지역위에서 낮은 처벌 수위에 대해 의문의 목소리를 내는가 하면, 지역 국회의원까지 나서 ‘처벌이 약하다’는 취지로 민주당 전남도당에 항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7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지난 25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윤리심판원은 회의를 열고 음주운전으로 경찰에 입건된 고용진 여수시의원에 대해 자격정지 1년 징계 처분을 내렸다.

중징계 처분이 내려졌지만 일각에서는 윤리심판원의 처벌수위가 약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고, 그 근원은 다름아닌 민주당 여수을 지역위원회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여수지역은 정치지형상 갑과 을로 나뉘어 있는데, 지난 9일 당정협의회를 열고 원팀 정신을 강조했지만 출발부터 삐걱대기 시작했다.

당내 원대대표 선출 과정에서 시의원들간 집단 반발 사태가 이어지고, 의회 원구성 과정에서도 본회의가 파행되는 등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이 상황에서 고 의원의 음주운전 징계 수위를 두고 갑선거구와 을선거구 간 신경전을 보이면서 양측의 힘겨루기는 더욱 고조되는 양상이다.

음주운전 처벌의 경우 선거 당시 공천과정에서 배제되거나 출당될 만큼 처벌수위가 높았던 것에 비해, 이번 징계는 처벌 수위가 낮았다는 게 여수을 지역위 관계자의 말이다.

이로 인해 여수시을 지역구인 김회재 국회의원까지 나서 전남도당에 ‘처벌 수위가 약하다’고 항의한 것으로 전해져 주철현 국회의원(여수시갑)과 감정싸움으로 비화되는 것 아니냐는 정가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두 의원은 6월 지방선거 당시에도 민주당 여수시장 경선 과정에 개입해 특정 후보들을 공개 지지 선언하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주 의원은 정기명 후보(현 시장)를, 김 의원은 강화수 후보를 지지하면서 두 의원간 미묘한 신경전이 이어졌다.

특히 김 의원은 지난 2020년 총선에서 당시 정기명 후보와 경선 접전 끝에 승리를 거두면서 최종 당선돼 두 사람 간의 감정의 골 역시 쉽게 풀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정가의 해석이다. 반면 주 의원과 정 시장은 오랜 절친 사이로 알려져 있으며, 시정 운영 협업도 순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수 지역은 갈수록 인구가 줄어들어 2024년 총선을 앞두고 단일 선거구가 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두 의원간 미묘한 신경전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더욱 치열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김 의원의 ‘처벌 수위가 약하다’는 취지의 발언 역시 갑선거구 의원을 배제하고 을선거구 세력을 공고히 다지기 위한 암묵적 견제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전남도당 한 관계자는 “윤리심판원 결과에 대해 여수을 지역에서 문의가 계속되고 있다”며 “여수는 갑과 을이 대립하고 있어 사안마다 부딪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회재 국회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처벌 수위에 대한 부분은 전남도당에서 판단하는 것인데 왜 제게 묻냐”면서 즉답을 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