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정치개혁연대 출범…평당원도 시당위원장 출마
상태바
광주·전남 정치개혁연대 출범…평당원도 시당위원장 출마
  • /양동린 기자
  • 승인 2022.08.07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리당원 적극 참여로 개혁과 혁신”
당원 2명, 광주시당위원장 출마 의사
광주·전남 정치개혁연대 출범. 			                  /개혁연대 제공
광주·전남 정치개혁연대 출범. /개혁연대 제공

 

[광주타임즈]양동린 기자=더불어민주당과 호남정치인들의 개혁을 요구하는 평당원 중심의 정치개혁 단체가 ‘민주당 텃밭’ 광주에서 공식출범했다.

‘당원이 주도하는 민주정치’를 표방한 이 단체는 조만간 치러질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공모에도 참여할 계획이어서 국회의원과 평당원 간 경선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7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개혁을 기치로 내건 ‘광주·전남 정치개혁연대’가 전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발기인 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행사에는 20대부터 60대까지, 대학교수와 노동자, 농민 등 다양한 직업군이 참석했다고 개혁연대 측은 밝혔다.

개혁연대는 “대선 패배 후 지방선거 공천 과정을 지켜보면서 민주당에 실망하게 된 지역 활동가들과 정당인들이 민주당 개혁을 위해 뜻을 같이했다”고 출범 배경을 밝힌 뒤 “지역과 시민사회 비판을 무시하고 당원을 배제해 온 정당 운영 방식을 개혁하기 위해 회원을 모집하고 권리당원으로 참여시켜 개혁과 혁신의 기폭제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강의와 소모임, 정치신인과 지역정책 발굴 등을 통해 최대 2만 명의 권리당원을 최대한 모집하고, 올 연말에는 총회도 열 예정이다.

조만간 치러질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공모에도 직접 참여키로 했다. ‘당원 중심 개혁’의 첫 행보로, 현재까지 2명의 평당원이 위원장 출마의사를 밝혔다고 개혁연대 측은 설명했다.

광주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이병훈 의원(동남을)을 차기 시당위원장으로 추대한 상태여서, 개혁연대 측 후보가 출마할 경우 경선이 예상된다.

한편 민주당 광주시당은 8∼9일 시당 위원장 후보 등록을 공고하고 11일 후보자를 접수한 뒤 필요할 경우 당내 선관위가 추후 경선 일정을 정할 예정이다.

민주당 시·도당위원장 선거는 통상 현역 의원을 단일 후보로 선출해왔으나 평당원이 후보로 나설 경우 실제 경선으로 이어질지 관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