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농경문화 소득화모델 구축 공모 선정
상태바
해남군, 농경문화 소득화모델 구축 공모 선정
  • /해남=이종표 기자
  • 승인 2022.08.1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산면 연호·연자마을 보리 농경문화 자원발굴…체험관광 융복합마을 조성
해남 황산면 연호리 보리밭./해남군 제공
해남 황산면 연호리 보리밭./해남군 제공

[해남=광주타임즈]이종표 기자=해남군이 농촌진흥청에서 공모하는 농경문화 소득화모델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4억 2000만원을 확보했다.

농경문화 소득화 모델 구축 공모사업은 농경문화를 보유하고 있는 마을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및 보전을 통해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소득향상과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해남군은 황산면 연호, 연자마을의 보리 농경문화를 활용한 체험관광 융복합마을 조성모델이 높은 평가를 받아 전국에서 1위로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황산 연호·연자마을은 마을 특산물인 보리를 이용한 보리빵·떡 만들기 체험과 수제맥주 상품화를 시도하고, 맥주카페와 점빵, 전통 농경문화관을 운영해 주민 소득화 할 계획이다. 

또한 마을의 전설인 연기도 설화 및 돌깨노래를 관광자원으로 발굴하고, 마을 공휴지를 활용한 해바라기·유채꽃밭 조성으로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군은 내년에는 농경문화 자원 발굴과 함께 주민 역량강화, 체험·공연기획, 전시 및 판매장을 조성하고, 2024년부터 본격적인 상품개발과 카페창업, 점빵조성, 브랜드 개발 및 축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명현관 군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체험관광 프로그램 운영 및 지역 고유 캐릭터 상품 개발 판매, 지역 축제와 연계한 농경문화 체험운영으로 농촌관광 활성화 등 새로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마을 공동체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