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언론 민들레‧더탐사,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
상태바
시민언론 민들레‧더탐사,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
  • /임창균 기자
  • 승인 2022.11.14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생자 158명 중 155명 실명 홈페이지 공개
“진정한 애도와 책임 규명으로 이어져야”
유족 동의 없는 공개에 반대 목소리도...

 

14일 공개된 이태원 희생자 명단 (민들레 홈페이지 캡쳐)
14일 공개된 이태원 희생자 명단 (민들레 홈페이지 캡쳐)

[광주타임즈]임창균 기자=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 명단이 온라인 매체 2곳을 통해 공개된 가운데, 유족의 동의 없이 공개가 이뤄져 파문이 일고 있다.

▶ 시민언론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 공개

14일 시민언론 민들레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155명 공개합니다‘라는 제목의 온라인 기사를 통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했다.

민들레 측은 “시민언론 더탐사와의 협업으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 명단을 공개한다”면서 “14일 현재 집계된 사망자는 총 158명이지만 명단은 그 이전에 작성돼 155명이 기록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대형 참사가 발생했을 때 정부 당국과 언론은 사망자들의 기본적 신상이 담긴 명단을 국민들에게 공개해 왔다”라며 이번 참사 희생자들의 비공개에 대해 정부 및 집권 여당의 태도를 비판했다.

또한 “위패도, 영정도 없이 국화 다발만 들어선 기이한 합동분향소가 많은 시민들을 분노케 한 상황에서 희생자들의 실존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최소한의 이름만이라도 공개하는 것이 진정한 애도와 책임 규명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판단한다.”라며 명단 공개의 목적을 설명했다.

그러나 “유가족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아 이름만 공개하는 것이라도 유족들께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양해를 구하며, 희생자들의 영정과 사연, 기타 심경을 전하고 싶은 유족께서는 이메일로 연락을 주시면 최대한 반영토록 하겠다”라고 덧붙여, 이번 공개가 유가족의 동의 없이 이뤄진 것을 밝혔다.

▶“명단 공개와 진지한 애도가 이뤄져야”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는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의 문자 메시지를 통해 논란이 커졌다.

국회에서 포착된 문진석 의원의 문자 메시지는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서 당 차원의 발표와 함께 추모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해당 문자는 이연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를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인 문진석 의원이 확인하는 과정에서 노출됐다.

다음날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당 차원의 논의는 없었다면서 “만에 하나 그런 제안을 누군가 했다면 부적절한 의견으로, 그런 의견을 당내에서 논의할 상상 자체가 불가능한 사안”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상에 어떤 참사에서 이름도 얼굴도 없는 곳에 온 국민이 분향을 하고 애도를 하는가. 유족들이 반대하지 않는 한 이름과 영정을 당연히 공개하고 진지한 애도가 있어야 된다"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시민언론 더탐사는 ‘이태원 피해 사망자들의 명단은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으로 모두 넘겨드렸고 추모미사에서 모두 공개할 것으로 잠정 합의했다’고 밝혔다. ‘더탐사’는 친야권 성향의 매체로 알려져 있고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청담동 술자리’의혹을 제기한 곳이기도 하다.

또한 ‘민들레’는 준비 위원에 김근수 해방신학 연구소장,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고광헌 전 서울신문 사장, 필진에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참여하는 등 친민주당 인사들이 주축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의 없는 명단 공개는 2차 가해”

이번 명단 공개에 대해 여야를 가리지 않고 비판의 목소리가 거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족 대부분이 공개를 원하지 않는데 누가 공개했는지 여러 가지 법률적인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유가족들을 모아 정치적 도모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아닌가라는 시각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희생자 명단 공개는 정치권이나 언론이 먼저 나설 것이 아니라 유가족이 결정할 문제라고 몇 차례 말한 바 있다"라며 “과연 공공을 위한 저널리즘 본연의 책임은 어디까진 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라며 명단 공개를 에둘러 비판했다.

민들레의 해당 기사에는 유족이라 주장하는 인물들의 댓글도 달려있다. 한 사촌동생이 희생자라고 주장한 한 작성자는 “삼촌은 동의한 적도 없고 연락도 못 받았는데 누구 마음대로 동생 이름을 올렸느냐”라며 동의 없이 이뤄진 공개에 대해 “우리 가족의 비극을 정치싸움에 쓸 기름으로 여긴 행위”라고 비난했다.

한편 이종배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은 "이태원 희생자 명단이 공개된 것은 유족에 대한 2차 가해"라며 "명단을 공개한 언론사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