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켜있는 광주 군 공항 이전…실타래 풀리나
상태바
엉켜있는 광주 군 공항 이전…실타래 풀리나
  • /박준호 기자
  • 승인 2022.11.1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일부 시민단체 광주 군 공항 이전 관심 보여
피해 불가피시 광주·정부 지원 확보가 유리하다 판단
송갑석 의원 “군 공항 특별법, 내년 상반기 통과 기대”
이륙하는 전투기.
이륙하는 전투기.

 

[광주타임즈]박준호 기자=광주‧전남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조금씩 구체화되며 실타래가 풀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민선7기부터 군 공항 제1후보지로 꼽혀 온 무안에서 주민들의 반발이 여전히 거센 가운데 함평‧영광‧무안 등 전남도 내 일부 시민단체들이 광주시에 이전 절차와 인센티브를 문의하는 등 관심을 보이고 있다. 

먼저 지난 7일 광주시에 따르면 영광군 한 시민단체가 광주시를 방문해 군 공항 이전 사업의 세부 계획과 절차를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몇몇 희망 이전 부지를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시는 이와 관련해 “후보지로 제시된 일부 부지의 경우 인근에 풍력발전기가 있다”며 “항공기(전투기)등이 이‧착륙 시 풍속 방향이 중요한데 풍력발전기로 인해 위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함평의 경우 일부 시민단체들이 군 공항 유치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광주 군 공항 이전이 지역에 도움이 될지 실익을 따져 보자’며 군과 의회에 공청회를 요구했다. 

함평군 관계자는 “지금까지 군 공항 이전지역으로 함평이 거론된 것은 사실이나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 것도 아니고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안도 여전히 지역 내 반발이 거세지만 최근 군 공항 유치에 찬성하는 지역 일부 시민단체가 광주시에 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관계자는 “반대 분위기에 말을 꺼내지 못하고 있을 뿐 일부 후보지에서는 ‘광주 군 공항 유치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전남도 내 일부 지역민들이 광주 군 공항 유치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정치권에서 국가 주도 군 공항 특별법을 발의했으며, 현 정부의 공약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이는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기피대상이었던 군 공항을 정부 측에서 나서준다면 충분히 해볼만하다는 기류가 생긴 것 같다”며 “지난 과거 같은 경우 광주와 전남이 따로 노는 부분도 있었는데 이제 광주시와 전남도는 물론 지역 정치권에서도 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시와 군이 붙어있는 전남의 특성상 군 공항 지역은 물론 근처 타 시‧군도 소음 등의 피해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피해가 불가피하다면 오히려 군 공항을 유치함으로써 광주시와 정부가 약속한 지원을 확보하는 게 더 유리하다는 판단인 셈이다.

한편 송갑석(광주 서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6일 광주 군 공항 이전을 국가 주도로 추진하도록 하는 특별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특별법은 기존의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달리 기부 대 양여 부족분과 사회간접자본(SOC)·산업단지·이전 지역 지원 등 비용을 국가재정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지난 14일에는 송 의원이 광주시의회에서 “광주 군 공항 이전 특별법은 민주당 당론으로 채택됐고, 이번 주 법안소위에 회부될 예정이다”며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은 아무리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통과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 공항 이전 후보지 선정에 대해서는 ”군 공항 이전 비용을 먼저 산출하고 해당 지자체에 의사를 묻는 형식으로 진행된다"며 "전남 지역 의원들도 원칙적으로 군 공항 이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