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초읽기…광주·전남 물류 ‘마비’ 우려
상태바
화물연대 총파업 초읽기…광주·전남 물류 ‘마비’ 우려
  • /뉴시스
  • 승인 2022.11.2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조합원 3500여 명 이상 ‘운송거부’ 동참 추산
긴급 출하에 원료·야적장 추가 확보…피해 최소화 대비
지난 6월 10일 오후 광주 서구 기아자동차 제1공장 남문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광주본부 소속 화물운수 노동자들이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 참석해 피켓을 흔들고 있다. /뉴시스
지난 6월 10일 오후 광주 서구 기아자동차 제1공장 남문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광주본부 소속 화물운수 노동자들이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 참석해 피켓을 흔들고 있다. /뉴시스

 

[광주타임즈]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광주·전남조합원들도 오는 24일 총파업에 대거 동참할 것으로 보여 물류 차질이 우려된다.

23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광주·전남지부에 따르면, 현재 조합원은 광주 1500여 명, 전남은 2800여 명에 이른다.

광주에서는 1000여 명 이상, 전남은 ‘총력 투쟁’을 선포하며 2500여 명이 물류 운송 거부에 동참할 것으로 점쳐진다.

의약품·코로나19 백신, 수출 물량 등 일부 긴급 운송 물량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화물차가 멈춰설 것으로 화물연대는 전망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전면 폐지·확대를 줄곧 주장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화물 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그보다 적은 돈을 주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지난 2020년 3년 일몰제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정부·여당이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안전운임제 일몰 기한을 3년 연장하기로 했지만, 화물연대는 일몰제 폐지가 아닌 연장은 “악법”이라고 반발하며 예정대로 총파업을 강행할 계획이다.

지난 6월 7일부터 8일간 벌인 총파업 이후 5개월여 만에 다시 운송 거부에 나선 것이다.

화물연대 광주·전남지부 관계자는 “새로운 요구를 하는 것이 아니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함께 적용 품목·차종 확대 등을 꾸준히 요구해왔다. 6월 총파업 철회 당시 합의 사항을 이행해달라는 것이다”며 “정부안처럼 3년 연장을 하면 그 때가서 또다시 갈등이 빚어질 것이 뻔하다.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제조·물류업체들은 6월 파업 당시처럼 주력 상품 출하와 해운·육상 물류 운송에 차질이 빚어질까 걱정하고 있다.

이날 오전 기준 여수·광양항 선적 부두 내 장치 컨테이너 장치율은 63%로 지난 한 달 평균 장치율 65%와 비슷하거나 다소 낮아졌다.

국토교통부 등 항만 당국은 수일 전부터 화주·운송사에 긴급 수출·입 물량 선적을 안내했다. 또 파업 여파 최소화를 위해 선적·환적량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여수국가산업단지 입주 석유화학제조업체들도 품목별로 물류 운송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다.

한 화학산업 기업은 파업기간 중 긴급 배차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는 한편, 상품 조기 출하를 통해 야적·재고 물량을 최대한 비우고 있다.

다른 제조기업은 반도체 생산 원료가 되는 제조물량을 중심으로 조기 운송하거나 생산과 동시에 출하가 진행되는 액상 화학제품을 긴급 출하하는 데 힘쓰고 있다.

또 다른 입주기업들도 야적장 추가 임차, 원료 납품일정 조정 등 후속 대책에 힘쓰고 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역시 파업 여파로 인한 생산·출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지난 파업 당시 ‘고육책’으로 개별 도로 운송(로드 탁송)까지 했던 기아자동차 광주공장도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파업 기간 중 완제품 물량이 공장 내에 적체돼 생산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차량 야적장을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다. 접근성이 좋고 드넓은 유휴부지를 확보했거나 협의하고 있다.

지역 한 기업 관계자는 “파업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다양한 피해 최소화 대책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물류가 오랜 기간 막히면 이마저도 소용이 없다. 고객사·협력사를 비롯해 산업계 전반에 피해가 막심할 것이다”면서 “정부와 화물연대 노조가 원만하게 타협해 최악의 상황까지는 가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